자라(Zara), 시즌 지난 의류 할인 판매하는 매장으로 승부수
2014년 3월 20일  |  By:   |  Economy / Business  |  No Comment
의류 브랜드 자라(Zara)의 모기업인 인디텍스(Inditex)의 2008~2013년 순매출(net sales)과 순이익(net profits).

의류 브랜드 자라(Zara)의 모기업인 인디텍스(Inditex)의 2008~2013년 순매출(net sales)과 순이익(net profits).

자라(Zara) 브랜드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의류 소매상인 인디텍스(Inditex) 그룹이 2013년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2013년의 순이익은 33억 달러로 시장 기대치와 비슷했지만 지난해에 비해서 1%밖에 상승하지 않았습니다.

인디텍스는 2001년 시장에 상장된 이후 매 해 수익을 늘려왔지만 이러한 추세는 곧 마감될 수도 있습니다. 수익 상승 속도는 지난 몇 년간 주춤했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아서 자라는 신흥 경제국 시장에 공격적으로 진출했습니다. 인디텍스는 올 해에만 450에서 500개의 새로운 매장을 열 계획입니다. 또 한국과 멕시코의 소비자들을 위해 온라인 시장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인디텍스의 경쟁 기업들은 인디텍스가 개척한 사업 모델, 즉 패스트 패션 모델(fast fashion model)을 모방하면서 인디텍스 그룹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패스트 패션 모델은 명품 디자이너들이 뉴욕이나 파리 패션쇼에서 선보인 디자인을 몇 주 안으로 비슷하지만 저렴하게 만들어서 매장에 공급하는 것을 뜻합니다. 인디텍스 그룹의 자국인 스페인은 2013년 인디텍스 매출에서 고작 19%를 차지했는데 이는 2012년의 21%, 2007년의 37%에서 하락한 수치입니다. 반면 스웨덴의 H&M이나 영국의 프리마크(Primark)와 같은 브랜드들의 스페인에서의 매출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항하기 위해 인디텍스는 스페인에서 자체 할인 매장을 열었습니다. 이 할인 매장은 레프디스(Lefties)라고 불리는데 자라의 옷 들 중에서 지난 시즌 옷들을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QUARTZ)

원문보기

ZARA의 Fast Fashion Model을 분석한 하버드 비지니스 리뷰 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