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들 중 첫째가 더 똑똑하다. 왜 그럴까?
2013년 10월 24일  |  By:   |  Economy / Business  |  4 Comments

출생 순서가 개인의 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오랫동안 흥미로운 연구 주제 였습니다. 이를 계량적으로 보여주는 연구들이 있었지만 왜 출생 순서가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명확한 설명은 없었습니다. 최근 발표된 두 경제학자의 논문에 따르면 자녀들 중 첫 번째 아이들이 더 똑똑한 이유는 바로 부모의 전략적 육아 원칙 때문이라고 합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데이터에 따르면 부모들은 둘째나 셋째 아이에게 더 관대한 반면 첫째 아이에게 가장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기대치가 높기 때문에 그 결과 첫째 아이의 성적도 따라서 높다는 것입니다. 이 연구 결과에 동의하지 않는 독자들은 이렇게 말할지도 모릅니다. “부모가 30대나 40대가 되면 경제적으로도 더 안정되고 따라서 아이에게 더 많은 것을 해 줄 수 있으니까 나중에 태어난 아이들이 더 좋은 환경이 아닐까?라고 말입니다. 하지만 출생 순서와 행동에 관한 국제 설문조사에 따르면 그렇지 않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첫 째가 IQ가 높으며, 학교에서 성적도 더 좋으며, 부모의 평가에 따르면 가장 성취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저자들은 이에 대한 이유로 부모들이 나중에 태어날 아이들이 첫째 아이의 행동을 모방하고 따라할 수 있기 때문에 첫번째로 태어난 아이가 성적이 좋지 않은 경우 훨씬 더 엄격한 기준을 들이댄다는 것입니다.  자녀가 학교에서 나쁜 성적을 받아온 경우 어떻게 하겠냐고 부모들에게 물었을 때 부모들은 둘째나 셋째 자녀에게는 훨씬 더 관대하게 대할 것이라고 응답했습니다. (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

원문보기

출생 순서, 자녀 수, 그리고 부모가 자녀를 상위권이라고 인식하는 정도.

출생 순서, 자녀 수, 그리고 부모가 자녀를 상위권이라고 인식하는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