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페@스프] 또다시 토요일에 시작된 전쟁…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갈등과 분쟁의 역사
2023년 11월 28일  |  By:   |  SBS 프리미엄  |  No Comment

* 뉴스페퍼민트는 SBS의 콘텐츠 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스프)에 뉴욕타임스 칼럼을 한 편씩 선정해 번역하고, 글에 관한 해설을 쓰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저희가 쓴 해설을 스프와 시차를 두고 소개합니다. 스브스프리미엄에서는 뉴스페퍼민트의 해설과 함께 칼럼 번역도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글은 10월 12일 스프에 쓴 글입니다.

10월 7일,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급습한 테러 공격을 감행한 뒤 이스라엘의 반격으로 전쟁이 시작되자마자 올라온 칼럼들을 모아 정리한 글입니다. 양측은 포로와 인질을 맞교환하는 협상을 벌여 지난 몇일 전쟁이 시작된 이후 모처럼 반가운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더는 무고한 희생이 없기를 기원하며, 이때 썼던 해설을 싣습니다.


토요일은 유대교의 안식일입니다. 이스라엘을 상대로 한 많은 군사 작전과 도발, 공격이 안식일에 일어난 데는 상대적으로 군의 준비 태세가 느슨해진다는 점도 고려됐을 겁니다. 1973년, 이집트와 시리아 연합군이 이스라엘을 침공하면서 발발한 4차 중동전쟁, 이른바 욤키푸르 전쟁이 시작된 것도 토요일이었습니다. 그로부터 꼭 50년이 지난 10월 첫 번째 토요일, 이번에는 이스라엘이 점령, 포위하고 있는 가자지구의 무장 정파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향해 기습 공격을 감행해 또다시 전쟁이 시작됐습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관계는 해결의 기미가 좀처럼 보이지 않던 대표적인 분쟁입니다. 서로 자기 땅을 상대방이 근거 없이 점령 또는 점유해 살고 있다고 주장하는 사이에서 갈등이 고조될 때마다 수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접점을 찾기가 정말 어려워 보이던 문제는 1993년, 오슬로 협약에서 이른바 ‘두 국가 해법’에 양측이 합의하면서 실마리를 찾는가 싶었지만, 이마저도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싸움이 일어났을 때 양측의 주장을 공평하게 듣고 잘잘못을 가리기는 정말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참전한 전쟁일 땐 말할 것도 없고, 제3자라고 해도 동맹 혹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나라의 주장에 더 귀 기울이게 되죠.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등 아랍 국가 사이의 분쟁도 마찬가지입니다. 50년 전 욤키푸르 전쟁 때는 냉전이 한창이던 중에 미국이 이스라엘을 지원하기도 했고, 무엇보다 북한이 소련과 함께 이집트, 시리아를 지원했으므로, 어느 편을 들어야 할지를 두고 고민할 필요가 크지 않았을 겁니다. 그러나 냉전이 끝난 뒤에도 미국의 시각에서 정세를 보는 편향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미국의 중동 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나라이므로, 미국 정부는 분쟁이 날 때마다 이스라엘 편에 섭니다. 미국 언론에 소개되는 칼럼이나 분석도 아무래도 이스라엘 편에 선 경우가 많습니다. 뉴욕타임스 칼럼니스트 토머스 프리드먼이 쓴 칼럼도 날카로운 분석이 돋보이는 부분도 있지만, 일방적으로 이스라엘 편에서 내린 평가도 여러 군데 보입니다.

전문 번역: [프리드먼 칼럼] 이스라엘 전쟁 역사상 최악의 날

 

대표적인 부분을 하나만 꼽자면, “하마스가 즉각적인 도발도 없는 상황에서 왜 지금 전쟁을 일으켰을지 의아하다”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프리드먼은 팔레스타인 영토로 인정되던 곳에 계속해서 늘어나는 유대인 정착촌, 정착촌을 지으면서 팔레스타인 주민을 내쫓는 과정에서 빈번히 자행되는 폭력, 이를 노골적으로 방조하고 심지어 부추기는 이스라엘 극우 정파에 아슬아슬한 연정을 유지하기 위해 아무 말도 못 하는, 어쩌면 안 하는 네타냐후 총리의 비겁함을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그저 참고 견뎌야 하는 것처럼 말합니다. 정착촌 건설 과정만 놓고 보면 가해자와 피해자가 비교적 명확히 갈리는데, 피해자가 받는 고통을 가해자 편에 서서 재단하는 건 정당하지 않죠. 심지어 프리드먼은 네타냐후 총리의 극우 연정 때문에 이스라엘 민주주의가 심각하게 후퇴하고 있다는 주장을 뉴욕타임스 칼럼을 통해 꾸준히 개진한 논객으로, 팔레스타인 자치구에서 부쩍 늘어난 폭력 사태를 몰랐을 리도 없습니다.

프리드먼의 주장이 틀렸다고 지적하는 건 아닙니다. 다만 끝내 전쟁은 일어났고, 지금은 그나마 한쪽 편으로 덜 치우친 관점에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사이 갈등과 분쟁의 역사를 돌아볼 때라고 생각했습니다. 알자지라가 정리한 두 나라의 역사를 요약했습니다.

 

밸푸어 선언과 시온주의 운동

1917년 11월 2일 영국의 외무상 아서 밸푸어는 영국 유대인 협의회의 회장을 맡고 있던 리오넬 월터 로스차일드에게 편지를 한 통 보냅니다. 1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때로 아직 세계 지도에 이스라엘도, 팔레스타인도 없던 때입니다. 편지 내용은 길지 않습니다. 전문을 번역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영국] 정부는 팔레스타인에 유대 민족을 위한 국가가 설립되는 것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팔레스타인에 거주하는 비유대인 공동체의 시민적, 종교적 권리 또는 다른 나라에서 유대인이 누리는 권리와 정치적 지위를 침해하는 어떠한 행위도 있어서는 안 된다는 점도 분명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밸푸어 선언으로 알려진 이 편지는 사실 대중에 공표한 선언이라기보다는 개인이 개인에게 보낸 편지 형식이었지만, 어쨌든 유대인 국가 건립을 목표로 하는 시온주의 운동에 불을 붙였습니다. 오랜 세월 나라 없이 떠돌이 생활을 하며 소수 인종, 소수 민족으로서 박해받던 유대인들은 선조들이 살던 땅에 유대인 국가를 세우겠다는 꿈을 대영제국과의 약속을 통해 이루고자 했습니다.

세계 1차대전은 전 세계 제국들이 편을 갈라 싸운 전쟁이었죠. 주요 승전국은 영국과 프랑스, 일본, 미국이었고, 패전국은 독일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오스만 제국이었습니다. 사실 영국은 오스만 제국의 붕괴를 노리고 아랍 지도자들과도 밀약을 맺습니다. 오스만 제국을 상대로 봉기를 일으키면 전쟁에서 승리한 뒤 아랍 독립 국가를 건설하는 데 힘을 보태겠다는 약속이었죠. 유대인과 아랍인들 중 한쪽에는 지키지 못할 약속을 한 셈입니다.

전쟁이 끝난 뒤 창설된 국제연맹(League of Nations)을 통해 승전국들은 패전국의 영토를 어떻게 분할, 통치할지 전리품을 나눠 갖듯 결정합니다. 영국이 보호령으로 삼은 땅 중에는 오스만 제국의 치하에 있던 팔레스타인 지역도 포함됐습니다. 당시 이 지역에 사는 사람 대부분은 아랍인이었고, 종교 분포로 봐도 90% 이상이 이슬람교를 믿었습니다. 기독교 신자들이 일부, 유대인들도 일부 있었지만, 소수에 불과했죠. 그런데 1923년부터 25년간 팔레스타인 지역을 보호령으로 삼은 영국은 밸푸어 선언에서 한 약속을 충실히 이행하기 시작합니다. 1930년대를 거치면서 유대인들이 대거 팔레스타인 지역으로 이주합니다. 아랍인과 유대인 사이에 마찰이 잦아졌고, 영국의 노골적인 유대인 이주 정책에 불만을 품은 아랍인들이 반란을 일으켰다가 무자비하게 진압되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영국의 보호령 기간이 끝나기 1년 전인 1947년, 팔레스타인 지역에 사는 유대인의 비중은 전체 인구의 33%까지 늘어났습니다.

 

UN의 분할안과 나크바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설립된 국제연합(United Nations)은 181호 결의안을 통해 팔레스타인을 아랍 국가와 유대 국가로 나누자고 제안합니다. 당시 팔레스타인의 인종 구성은 아랍인 67%, 유대인 33%였고, 영토는 아랍인이 94%, 유대인은 6%를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UN의 분할안은 팔레스타인 영토의 55%를 유대인 국가에 주고, 42%만 아랍 국가에 주기로 돼 있습니다. (3%에 해당하는 예루살렘은 국제 사회가 관리하는 영토.) 팔레스타인 땅에서 가장 비옥한 땅도 대부분 유대인 국가에 배정됐습니다. 아랍인들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는 분할안이었죠. 아랍인들은 UN의 분할안을 거부했고, 그런 채로 1948년 5월 14일, 영국의 보호령 기간이 끝났습니다. 이튿날인 5월 15일 시온주의자들은 유대인 국가 이스라엘의 건국을 선포합니다.

이 시기를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나크바(النكبة)라고 부릅니다. 나크바는 아랍어로 재앙이라는 뜻인데, 시온주의자들이 영국의 보호령이 끝나자, 팔레스타인 땅에서 수많은 아랍인들을 살해하고 몰아냈기 때문입니다. 1947년부터 1949년까지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살던 마을 500여 개가 파괴됐고, 1만 5천 명이 살해됐습니다. 시온주의자들은 아랍인 75만 명을 삶의 터전에서 쫓아냈고, 팔레스타인 땅의 78%를 점령했습니다. 아랍인들은 요르단강 서안과 가자지구로 후퇴해 포위됩니다.

 

나크사와 6일 전쟁

이스라엘은 건국과 함께 이스라엘을 침공한 아랍 연합군을 격퇴했고, 팔레스타인 땅 안에 남은 아랍인들은 좁은 팔레스타인 거주지에 모여 살거나 이스라엘에서 차별과 멸시를 받으며 살아야 했습니다.

이어 1967년 6월 5일 이스라엘은 아랍 연합군을 상대로 전쟁을 벌여 엿새 만에 가자지구, 요르단강 서안 지구, 동예루살렘, 시리아 영토였던 골란고원과 이집트 영토였던 시나이반도를 점령했습니다. 이때부터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이스라엘 점령군 치하에서 갇혀 살게 됐습니다. 팔레스타인에서는 6일 전쟁을 나크사(النكسة)라고 부르는데, 나크사는 아랍어로 후퇴라는 뜻입니다.

이후 1967년 12월 마르크스주의와 레닌주의를 따르는 팔레스타인 해방인민전선(PFLP)이 결성됩니다. 해방인민전선은 이스라엘 정부나 유대인을 상대로 테러 공격을 벌입니다. 이스라엘은 무력으로 점령한 팔레스타인 영토에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유대인 정착촌을 건설하며 팔레스타인 사람들을 더 좁은 땅으로 몰아넣기 시작했습니다. 팔레스타인 땅 안에서도 유대인은 법에 따라 1등 시민이었고,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아무런 권리도 보장받지 못하는 삶을 살아야 했습니다.

 

첫 번째 인티파다

인티파다(انتفاضة)는 아랍어로 봉기를 뜻합니다. 1987년 12월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 사람이 몰던 트럭이 팔레스타인 노동자들이 타고 가던 승합차와 충돌해 팔레스타인 노동자 4명이 숨지는 사고가 났는데, 이를 계기로 팔레스타인 청년들이 주축이 돼 무장봉기를 일으킨 겁니다. 무장봉기라고 해도 변변한 무기조차 없던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이스라엘군 병사와 탱크를 향해 돌멩이를 던지는 수준이었습니다. 봉기 자체는 이스라엘군의 무자비한 진압에 가로막혔지만, 이 일을 계기로 팔레스타인의 모든 정파와 정당들이 이스라엘군의 점령을 끝내고, 팔레스타인을 독립 국가로 인정해 달라는 목소리를 내기 시작합니다.

이스라엘의 인권단체 비트셀렘(B’Tselem)에 따르면, 첫 번째 인티파다에서 팔레스타인 사람 1,070명이 살해됐으며, 이 가운데 237명은 어린이였습니다. 인티파다는 무력 봉기뿐 아니라 대규모 시위, 시민 불복종 운동, 조직적인 파업 등 다양한 형태로 벌어졌는데, 국제 사회도 인티파다를 계기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사이의 분쟁에 주목하게 됐습니다.

1988년 아랍 연맹은 팔레스타인 해방기구(PLO)를 팔레스타인을 대표하는 유일한 정부로 승인합니다. 또 이즈음 무슬림 형제단의 분파로 이슬람 원리주의를 따르는 무장 정파 하마스가 설립됩니다.

 

오슬로 협약과 팔레스타인 자치 정부

인티파다가 낳은 가장 희망적인 결과물은 1993년 체결된 오슬로 협약입니다. 협약은 팔레스타인 자치 정부(PA, Palestine Authority)를 팔레스타인을 대표하는 임시 정부로 승인했고, 팔레스타인 해방기구도 이스라엘을 인정하면서 두 국가가 평화롭게 공존하는 ‘두 국가 해법’에 양측이 합의합니다.

그러나 오슬로 협약은 끝내 지켜지지 못했습니다. 팔레스타인 자치 정부가 협약에 따라 서안 지구와 가자지구, 동예루살렘에서 독립적인 선거를 통해 정부를 꾸리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팔레스타인 자치 정부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이들이 이스라엘의 점령을 정당화하는 데 동원된 민족의 반역자라고 부릅니다. 끝내 오슬로 협약은 무너졌고, 1995년 이스라엘은 서안 지구와 가자지구에 각각 전기 철조망과 콘크리트 장벽을 쌓습니다. 팔레스타인은 더욱더 고립됐습니다.

 

두 번째 인티파다, 첫 총선

2000년 9월 28일, 당시 이스라엘의 야당 리쿠드당의 당수였던 아리엘 샤론이 이슬람교의 성지 가운데 하나인 동예루살렘에 있는 알아크사 모스크를 전격 방문합니다.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샤론의 방문을 이슬람교를 향한 신성 모독으로 여겼고, 이에 대한 항의는 2차 인티파다로 번졌습니다.

이스라엘은 군과 경찰을 동원해 두 번째 봉기도 잔혹하게 진압했고, 이어 팔레스타인 자치 정부가 통치하던 땅에 유대인 정착촌 건설에 박차를 가합니다. 1993년 오슬로 협약이 맺어질 때 동예루살렘을 포함한 요르단강 서안 지구에 사는 유대인 정착촌 주민은 11만 명 정도였습니다. 현재 이 인구는 70만 명으로 늘어났고, 이스라엘은 계속해서 팔레스타인 영토로 인정하던 땅을 빼앗고 있습니다.

 

팔레스타인의 분열과 가자 전쟁

2004년, 팔레스타인 해방기구를 이끌었던 오슬로 협약의 주역 야세르 아라파트가 사망합니다. 이듬해인 2005년 팔레스타인은 처음으로 독립적인 총선을 치렀는데, 하마스가 팔레스타인 자치 정부의 주축 세력이 모인 온건파 파타당을 꺾고 선거에서 승리합니다. 그러나 이후 하마스와 파타당 사이에 내전이 일어났고, 하마스는 가자지구에서 파타당을 쫓아냅니다. 서안 지구에서는 파타당이 집권당 자리를 지키고 있지만, 권한은 많지 않습니다. 이스라엘은 2007년에 가자지구를 봉쇄하고 하마스를 테러 단체로 규정합니다.

하마스는 선거를 통해 당선됐지만, 정당한 통치 세력으로 인정받지 못했습니다. 이스라엘은 오히려 2008년과 2012, 2014, 2021년에 하마스를 공격한다는 명목으로 가자지구에 무차별 폭격을 가했습니다. 팔레스타인 민간인 수천 명이 숨졌고, 건물을 비롯한 인프라 시설이 파괴됐지만, 이스라엘은 가자지구에 대한 봉쇄를 풀지 않고, 건축자재를 비롯한 모든 물자의 반입을 엄격히 통제해 왔습니다.

그리고 2023년 10월 7일 토요일, 하마스의 이스라엘 공격으로 전쟁이 시작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