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의회, 애플과 구글에 “사용자 위치정보, 통화 내용 등 정보 수집 내역 공개하라”
2018년 7월 16일  |  By:   |  IT, 세계  |  No Comment

* 이 글은 뉴스페퍼민트에 올여름 인턴으로 합류해주신 연수현 님이 선정, 번역한 기사입니다.


미국 하원 에너지통상위원회 소속 공화당 의원들이 지난 9일 애플과 구글에 공개서한을 보냈습니다.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위치를 얼마나 추적하고, 사람들의 통화 내용은 얼마나 엿듣는지 자세히 밝혀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번 서한은 정치권이 IT 거대기업의 일상적인 활동이 미국인들의 사생활을 얼마나 침해할 수 있는지에 관한 광범위한 조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전달됐습니다. 앞서 페이스북의 CEO 마크 저커버그가 나온 의회 청문회 당시 몇몇 의원들은 페이스북을 비롯한 소셜미디어가 정기적으로 방대한 데이터를 모으고 있다는 점은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의원들은 구글과 애플에 “미국인들의 프라이버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업의 적법성 여부를 재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편지는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의 CEO인 래리 페이지와 애플의 CEO 팀 쿡에게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위치 정보를 언제 어디까지 확인해 수집하고 있는지, 그 가운데 소비자들이 미처 모를 때에도 정보를 모으는 사례는 없는지 밝혀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을 ‘비행기 모드’로 설정해놓았을 때나 개인의 요금제 등 정보가 담긴 심(SIM) 카드를 제거했을 때도 위치 정보를 모으는지가 관건이었습니다.

의원들은 또 스마트폰의 음성 도우미 기능을 불러내지 않아 꺼진 상태에서도 통화 내용뿐 아니라 일상적인 대화 등 소비자의 음성 데이터를 어디까지 얼마나 수집할 수 있는지도 밝히라고 요구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처음 보도한 이번 서한은 지난 2년간 보도된 구글의 수많은 데이터 수집 관련 기사가 인용돼 있습니다. 팀 쿡은 지난 몇 달간 페이스북의 프라이버시 관련 규정과 이 문제를 대하는 자세를 비판해 왔는데, 의회는 애플도 페이스북과 유사한 행위를 하고 있지는 않은지 물었습니다.

의원들은 앱 제조 업체들이 스마트폰에서 얻은 정보를 어떻게 수집하고 공유하는지 감독하는 데 있어서 두 회사의 역할에 관해서도 물었습니다. 애플은 지난달에서야 앱 제조 업체들이 주소록 정보를 허가 없이 다른 회사에 판매하는 것을 금지하기 시작했습니다.

애플은 이 문제에 관한 답변은 거부했고, 구글 대변인도 취재 요청에 바로 답하지 않았습니다. 두 기업은 의원들의 서한에 오는 28일까지 답을 보내야 합니다.

앞서 애플은 스마트폰 사용자가 위치정보 제공에 동의한 경우에 한해 GPS나 블루투스 등을 이용해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확인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애플의 개인정보 정책에 따르면 위치정보 제공에 동의하면 애플 뉴스나 앱스토어에서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 등 위치정보 데이터를 여러 가지 목적으로 사용한다고 돼 있습니다. 반대로 위치정보 제공에 동의하지 않으면 애플이 사용자의 “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다는 모호한 설명이 이어집니다. 이렇게 표현한 이유는 애플이 여전히 다른 데이터를 토대로 사용자의 위치를 우회적으로 파악한 뒤 맞춤형 광고나 소식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애플은 아이폰 사용자들이 음성 도우미 서비스인 시리(Siri)를 원하는 대로 켜거나 끌 수 있다고 밝힌 바 있지만, 시리를 불러내고 이것저것 대화를 꾸준히 많이 해야만 시리가 제대로 작동되기 때문에 이 기능을 껐다 켰다를 반복하면 사실상 시리를 제대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기기 사용자가 위치정보 제공 기능을 꺼도 여전히 위치 정보를 회사로 보내고 있다는 점을 지난해 <쿼츠>에 인정한 바 있습니다.

(워싱턴포스트, Hayley Tsukayama & Tony Romm)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