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기억 다이어트
2016년 1월 12일  |  By:   |  과학  |  No Comment

살을 빼고 싶으신가요? 복잡한 칼로리 계산이나 힘든 크로스핏 말고 다른 방법은 없느냐고요? 여기 과학자들이 알려주는 가짜 기억 다이어트 방법이 있습니다. 엘리자베스 로프터스와 다니엘 번스타인은 기억이 식욕에 미치는 영향을 이용해 다이어트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였습니다.

간단히 말해, 사람들이 특정 음식을 싫어하도록 만들었다는 뜻입니다.

피클와 딸기 아이스크림

이들은 먼저 참가자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1주일 뒤 참가자들은 컴퓨터가 자신의 대답을 분석한 결과 어떤 특징이 발견되었으며 이는 그들의 어린 시절에 겪은 사건 때문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이들은 자신이 어릴 때 삶은 계란을 먹고 배가 아팠거나 피클을 먹고 식중독에 걸렸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물론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이 결과는 그들의 대답을 분석해서 나온 것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자신이 그 말이 사실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으며 그런 일이 있었다고 믿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주어진 설문조사에서 그들은 피클이나 달걀을 덜 먹을 것 같다고 답했습니다.

물론 그렇게 말하는 것과 실제로 덜 먹는 것은 다른 일입니다. 이를 확인하기위해 연구자들은 참가자들을 불러 식사를 대접하면서 음식에 피클과 계란을 포함했습니다. 그랬더니 이들은 실제로 자신들의 대답처럼 그 음식들을 덜 먹었습니다.

연구자들이 시도한 음식의 종류는 매우 많습니다. 이들은 참가자들이 딸기 아이스크림, 화이트 와인, 럼, 보드카, 복숭아 요구르트, 달걀 샐러드, 피클, 삶은 달걀 등을 싫어하도록 만들 수 있었습니다.

건강한 음식을 좋아하도록

연구자들은 사람들이 딸기 아이스크림을 싫어하도록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건강한 음식을 좋아하도록도 만들 수 있을까요? 만약 당신이 파나 고구마를 파는 사람이라면 이 기억 요법이 건강한 음식을 선호하게 만들 수도 있다는 사실에 안도하겠지요.

실제로 아스파라거스 업계에서는 이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참가자들에게 그들이 처음 아스파라거스를 먹었을 때 이를 매우 좋아했다는 사실을 각인시키는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참가자들은 아스파라거스를 더 좋아한다고 말하게 되었고, 아스파라거스 사진에 더 높은 식욕을 느끼게 되었으며, 시장에서 아스파라거스를 사기 위해 더 많은 돈을 지불하게 되었습니다.

가정식 혐오

자, 그럼 어떻게 집에서 여러분들은 이 기억 다이어트를 시작할 수 있을까요?

엘리자베스 로프터스는 “은밀한 감정조작법(covert sensitisation)”을 추천합니다. 이는 당신이 덜 먹고 싶은 음식을 생각하면서 그 음식을 먹고 병에 걸리는 상상을 계속 하는 것입니다. 이 상상을 더 자주 할수록 당신은 다이어트에 성공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만약 당신이 시각, 청각, 후각적인 상상을 더한다면 당신은 더 강력한 거짓 기억을 만들 수 있습니다. (나는 심지어 이 방법으로 사람들에게 그들이 저지르지 않은 범죄를 저지른 것으로 믿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딸기 아이스크림을 먹고 싶지 않다면 당신은 딸기 아이스크림을 먹을 때의 느낌과 함께 구역질, 두통, 그리고 변기를 잡고 괴로워하는 당신을 상상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아이스크림을 상상하거나 실제로 보게 될 때마다 기분이 나빠질 때까지 이를 훈련해야 합니다.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 당신은 역겨움-요소(disgust factor)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욜란다 마틴과 패트리샤 필너는 살코기나 끈적거리는 음식을 사람들이 역겨워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햄버거, 버터, 커스타드 크림 등 다이어트를 위해 피하고 싶은 음식이 이미 이런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자, 이 새로운 방법이 당신에게 잘 먹히기를 바랍니다. 물론 이 방법은 현명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사이언티픽 아메리칸)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