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첫째주] 100단어로 보는 금주의 기사 – 10월 2일
스포츠 도박은 종목과 지역을 불문하고 모든 스포츠계의 암적인 존재입니다. 미국에서는 네바다 등 몇몇 주를 제외하면 스포츠 경기를 두고 하는 모든 내기, 도박이 불법이지만 판타지 스포츠는 지난 2006년 사행성 도박이 아닌 공정한 게임으로 분류됐습니다. <뉴욕타임즈>는 현행법이 소소한 내기를 통해 그저 스포츠를 더 재밌게 즐기려는 팬들에게는 지나치게 가혹한 잣대를 들이대면서 정작 도박이나 다름없는 사행성 판타지 리그는 전혀 규제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메이저리그야구 판타지 리그를 분석해봤더니 전체 참가자의 1.3%에 불과한 이들이 참가비의 23%를 내고 상금의 77%를 독식했습니다. 반면 그저 소소하게 게임을 즐기려는 대부분 참가자들은 십중팔구 돈을 잃었습니다. 돈을 따려면 많은 시간을 들여 선수들의 능력을 분석해야 하는데 보통 스포츠팬들을 그럴 시간이 없으니, 결국 직업적으로 여기 매달리는 ‘업자’들이 상금을 독차지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NYT] 영양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양념에 미량원소를 추가하는 것
<뉴욕타임즈>는 지난달 21일, 아동들의 영양소 부족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해결책의 하나로 양념에 영양소가 든 미량원소를 추가하는 방법이 각광받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건강을 위한 필수 미량원소로는 비타민 A, 철분, 아연, 요오드, 그리고 엽산 등이 있습니다. 10년 전 중국에서는 매일 요리에 쓰이는 간장에 철분 성분을 첨가해 만성적인 철분 결핍을 줄였습니다. 요오드 부족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요오드 첨가 소금은 이미 전 세계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제 영양학자들은 비타민 A, 철분, 아연, 엽산과 같은 부족한 영양소를 각종 양념에 첨가하려 하고 있으며 아예 쌀이나 옥수수, 밀가루와 같은 주식에도 이를 적용하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또한 미량원소를 추가했을 때 색이나 맛이 변하는 걸 막도록 다양한 연구가 진행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