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수학 불안감이 자녀의 수학 성적에 미치는 영향
2015년 8월 27일  |  By:   |  건강  |  No Comment

초등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수학에 대한 불안이 자녀의 수학 성적에 매우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이러한 불안은 부모가 자녀의 숙제를 도와주는 데서 시작합니다. 수학에 대한 높은 불안 수준을 보이는 부모의 자녀들은 수학 학습이 오히려 더디고, 수학에 대한 불안을 경험하는 경향이 높았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향성은 부모가 자녀의 숙제를 도와주었을 때만 나타났습니다.

미국 중서부 지방의 29개 공립 및 사립 학교 학생 438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자녀의 수학에 대해 불안감을 보인 부모들이 숙제를 도와줄수록 학생들의 수학 성적은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수학 성적이 떨어짐에 따라, 자녀들의 수학에 대한 불안도 증가하였습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연구자들은 높은 수학 불안의 효과에 대해 연구하였습니다. 그 중 몇몇 연구는 성인 중 10~20%가 이러한 수학 불안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수학 불안증은 단순히 시험 과정이나 성적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자존감과 일상 생활에서의 계산 능력까지 저하시킵니다.

이처럼 수학에 대한 불안을 가진, 숙제를 도와주는 부모에 대한 연구 결과는 새롭게 밝혀진 사실입니다. 부모의 수학 불안은 학교에서 새로운 수학 학습 방법을 소개할 때마다 악화되었습니다.

<수학 불안과 관련된 체크 리스트>

다음은 수학과 관련된 10가지 시나리오입니다. 여러분이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어떤 느낌을 받을지 생각해보고, 불안 정도를 1~5점 사이의 점수로 매겨보세요.

(1- 전혀 불안하지 않다, 5- 극심하게 불안하다)

  1. 분수가 포함된 여러 개의 계산 문제를 풀어야 할 경우, 얼마나 불안하십니까?
  2. 물건을 살 때 부과되는 세금을 계산할 경우, 얼마나 불안하십니까?
  3. 슈퍼마켓 계산대에서 계산이 맞는지 확인할 때, 얼마나 불안하십니까?
  4. 음식점에서 더치 페이를 하려고 계산을 할 때, 얼마나 불안하십니까?
  5. 뉴스에 나오는 수학적 정보를 해석할 때, 얼마나 불안하십니까?
  6. 세일 중인 물건을 샀을 때, 얼마를 아꼈는지 계산할 때, 얼마나 불안하십니까?
  7. 리터 당 1700원인 기름 8리터를 주유할 경우, 얼마가 필요한지 계산할 때, 얼마나 불안하십니까?
  8. 수학에 대한 새로운 내용을 배울 때, 얼마나 불안하십니까?
  9. 수학 문제집을 펼칠 때, 얼마나 불안하십니까?
  10. 수학 문제를 푸는 방법을 설명할 때, 얼마나 불안하십니까?

원문보기

(뉴욕타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