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둘째주] 100단어로 보는 금주의 기사 – 4월 6일
2015년 4월 11일  |  By:   |  100단어 기사  |  No Comment

미국에서 골프의 인기는 왜 떨어질까?

골프의 저변이 가장 넓은 나라를 꼽으라면 아마 미국일 겁니다. 미국의 골프 시장 규모는 700억 달러에 이릅니다. 지난 2일 이코노미스트지는 2006년 이후 미국에서 골프의 인기가 계속 떨어지고 있다며 그 원인을 분석했습니다. 3천만 명에 달하던 골프 인구가 지난 2013년엔 2천 5백만 명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이코노미스트는18홀을 다 돌려면 거의 한나절을 필드 위에서 보내야 하는 골프가 주말은 아이와 대화하는 시간을 갖고 가족과 보내는 걸 선호하는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과 맞지 않는다는 점, 경제위기 이후로 다시 부자들만 즐길 여유가 있는 스포츠가 되어버렸다는 점, 마지막으로 새로 생긴 골프 코스들이 난이도가 점점 높아져 장비를 잘 다룰 줄 알아야만 공략이 가능해지면서 초보들이 입문을 점점 꺼리게 됐다는 점을 꼽았습니다.

 

스탠포드 대학에서 가장 인기있는 수업

“자신의 삶을 디자인하기(Designing Your Life)”. 지난달 26일 패스트컴퍼니가 소개한 스탠포드 대학에서 가장 인기있는 수업의 이름입니다.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 소위 ‘스펙 쌓기’와는 거리가 먼 이 수업은 학생들이 졸업 후 진로를 결정하고 사회생활을 하는 데 있어 반드시 필요한 태도를 익히도록 도움을 주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앞으로 5년 후 자신이 살아갈 세 가지 다른 삶에 대해 발표하는 것으로 기말고사를 대체하는 식이죠. 무엇을 할 것인가를 정하기에 앞서 왜 그 일을 하고 싶고 어떻게 목표를 이뤄갈지부터 디자인 사고를 통해 고민하고, 이를 발표한 뒤 주변 사람들로부터 평가를 받는 이 수업은 학부 3, 4학년생을 대상으로 시작해 성공을 거둔 뒤 1, 2학년 학생들은 물론 대학원 강좌로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란 무엇일까요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는 제대로만 사용하면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도구이기에, 브랜드나 비즈니스를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지난 2006년 패스트컴퍼니가 소개한 디자인 사고에 대한 글을 다시 옮겼습니다. 디자인 사고는 문제를 정의하고, 다양한 선택지를 상정한 뒤, 각각의 세부 사항을 가다듬고, 대안들을 비교한 뒤 가장 뛰어난 아이디어를 골라 실행에 옮기는 어찌 보면 새로울 것 없는 사고 과정을 일컫는 말입니다. 하지만 관찰을 통해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인 다양한 아이디어를 꺼내어놓고 비교해보며 최선의 해결책을 고민하는 디자인 사고는 오늘날의 비즈니스가 품어야 할 역동적이고 중요한 방법론적 사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