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결혼 법제화, 아일랜드에서도 국민투표에 부친다
2015년 3월 3일  |  By:   |  세계  |  No Comment

전통적인 가톨릭 국가인 아일랜드에서도 동성결혼 법제화가 여야의 지지를 등에 업고 국민투표에 부쳐집니다. 총리실은 5월 22일을 투표일로 선포하면서, 이번 선거로 아일랜드의 관용적인 면모를 드러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국민투표에 부쳐질 문구는 “결혼이란 법에 따라 성별에 관계없이 두 사람 간에 맺어질 수 있는 계약이다”로, 법무부 장관은 “명확한 단어 선택”에 만족감을 표시했습니다.

총리도 언급했듯이, 아일랜드 의회 구성원의 대다수는 동성결혼 법제화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통합 아일랜드당과 공화당이 모두 이 문제를 국민투표에 부치는 것에 찬성했고 노동당 당수 역시 “이번 투표가 치러진다는 사실 자체가 최근 수 십 년 간 아일랜드가 이루어낸 진보를 반영하고 있으며, 동성애자들에 대한 인식이 바뀌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달에는 아일랜드의 보건부 장관이 내각의 일원으로서는 최초로 커밍아웃을 했습니다. 그는 인터뷰에서 공인으로서 국민들 앞에서 완전히 솔직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생각해 커밍아웃을 결정했으며, 다음 세대는 이런 인터뷰를 할 필요도 느끼지 못하기를 바란다고 말했죠. 이와 같은 행보에 보건부 장관의 정적들도 “2015년이 LGBT 국민들에게 이정표와 같은 한 해가 되길 바란다”며 경의를 표했습니다.

작년에 실시된 한 설문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아일랜드 유권자의 3분의 2가 국민투표에서 동성결혼을 지지하겠다고 답했습니다. 다만 아일랜드에서 한 때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했던 가톨릭 교회는 여전히 동성결혼 법제화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국민투표에서는 대통령 후보 자격 연령을 35세에서 21세로 낮추는 문제도 함께 국민의 심판을 받게 됩니다. (가디언)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