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룩말이 줄무늬를 가진 이유
2015년 1월 19일  |  By:   |  과학  |  1 comment

얼룩말은 왜 줄무늬를 가지고 있을까요? 이것은 과학적으로 매우 흥미로운 질문입니다. 그리고 그만큼 다양한 가설들이 있습니다. 가디언지는 4가지 주요 이론과 근거들을 정리했습니다.

1. 보호색(Camouflage)

가설: 줄무늬는 포식자를 현혹시킬 수 있습니다. 낮 시간에는 줄무늬가 비록 얼룩말을 더 눈에 잘 띄게 만들긴 하지만 포식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얼룩말의 가장 큰 적인 사자의 경우, 줄무늬로 인해 사자는 목표의 크기, 속도, 방향을 쉽게 파악하기 힘들게 됩니다. 어스름이 질때에 줄무늬는 자연스럽게 얼룩말의 존재를 감추어줍니다. 이 때문에 알프레드 러셀 월리스는 다윈과 달리 줄무늬가 보호색일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예측: 사자가 더 많은 지역에서 얼룩말은 더 뚜렷한 줄무늬를 가질 것입니다.

증거: 적당히 있음. 포유류들은 줄무늬를 볼 때 착시현상을 느낍니다. 최근 한 연구는 얼룩말의 움직이는 줄무늬가 어떤 착시를 일으키는 지를 보였습니다.

2. 사회적 기능

가설: 줄무늬는 그 자체로 아름다우며, 이는 줄무늬가 하나의 성적 신호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공작의 암컷이 수컷을 미학적인 관점에서 고르는 것처럼 얼룩말에서도 같은 일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또는 줄무늬가 마치 바코드처럼 개체의 특징으로 작용해 서로를 알아보게 만드는 기능을 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예측: 수컷의 줄무늬가 암컷보다 더 뚜렷해야 합니다. 얼룩말의 사회적 조건(집단의 크기 등)과 줄무늬의 특징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어야 합니다.

증거: 크지 않음.

3. 파리를 피하기 위해

가설: 이는 첫번째 가설과 비슷하지만, 줄무늬가 현혹시키려 하는 대상이 기생 곤충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예측: 파리가 줄무늬를 싫어해야 합니다. 또는 파리가 많은 지역에서 줄무늬는 더 뚜렷해야 합니다.

증거: 생각보다 많음. 최근의 연구는 말파리가 줄무늬보다 단색의 표면을 더 선호한다는 것을 보였습니다. 또한 쩨쩨파리의 분포와 줄무늬의 분포가 일치한다는 증거도 있습니다. 기생 곤충이 많은 곳일수록 줄무늬는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4. 체온조절

가설: 검은 부분은 흰 부분보다 태양아래에서 더 뜨거워지며, 이는 얼룩말의 피부위 공기를 순환하게 만듭니다.

예측: 더운 지역일수록 줄무늬는 더 검고 뚜렷해야 합니다.

증거: 어느 정도 있음. 지난 주 발표된, 초원 얼룩말에 대한 연구는 평균기온이 그 지역 얼룩말의 줄무늬를 설명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보였습니다.

(가디언)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