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해의 경제학
2014년 9월 16일  |  By:   |  경제  |  2 Comments

Screen Shot 2014-09-15 at 11.54.35 PM
Source: “The Casual Effect…”, Solomon Hsiang Amir Jina. NBER Working Paper, July 2014
Image: the Econonomist

태풍과 은행 위기(Banking crisis) 중 경제에 더 나쁜 영향을 끼치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최근 유씨 버클리(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 대학의 한 연구팀이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내놓아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정답부터 먼저 말씀드리면, ‘둘다 똑같다’ 입니다. 단, 여기서 태풍은 그 강도가 상위 10%에 해당하는 것만을 일컫습니다.

유씨 버클리 대학의 연구진은 강력한 폭풍이 미국의 경제 활동에 미치는 악영향을 조사하고 이를 다른 재앙들의 여파와 비교하는 조사를 벌였습니다. 그 결과, 상위 10% 강도에 해당하는 태풍과 은행 위기로 인한 1인당 국내총생산(GDP) 감소율이 7.5%로 동등하게 나왔습니다. 파괴력이 가장 높은 인재(man-made calamity)는 경제 전면에서 일어나는 대규모 금융 위기 사고로서 국내총생산 감소율은 태풍과 은행 위기보다 높은 9%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상위 1% 강도에 해당하는 태풍의 경우 이 수치는 15%까지 상승했습니다.

연구진은 태풍으로 인한 국내총생산 감소율이 예상보다 높게 나자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솔로몬 시앙(Solomon Hsiang)박사는 태풍으로 인하여 부서진 가옥들과 기능을 상실한 사회기반시설을 복구하는데 다량의 자본이 투입되면서 자본의 생산성이 감소한 것이 그 원인일 것이라 추측했습니다.

시앙 박사가 이번에 내놓은 재앙별 국내총생산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자료는 재난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된 각종 대응책들의 편익을 계산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코노미스트)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