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 로저스(Jim Rogers), “북한에 모든 재산을 투자하겠다.”
2014년 3월 27일  |  By:   |  Economy / Business  |  7 Comments

미국에서 손꼽히는 투자 전문가 짐 로저스(Jim Rogers)가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허락된다면, 나의 모든 재산을 북한에 투자하겠다.”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습니다. 유망한 차기 투자처가 어디인가라는 언론의 질문에 정답은 북한이라는 답변을 내놓은 것입니다.

로저스가 얘기하는 투자처로서 북한의 매력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첫째는, 북한이 선발자의 이점(First Mover Advantage)을 누릴 수 있는 세계에서 몇 남지 않은 개발 예상지라는 사실입니다. 남한과 견줄만한 지리적 장점과 방대한 규모의 광물자원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북한은 여전히 중국과 러시아와의 부분적 교류만을 허용하는 폐쇄된 경제 구조 속에 남아 있습니다. 이는 중국과 러시아가 이미 몇 몇 분야에서 북한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로저스는 아직 북한에는 상대적으로 국제 사회의 투기 세력으로부터 격리되어 있는 분야들이 많이 남아 있기 때문에 여전히 선점 효과를 누릴 기회는 충분하다고 주장합니다. 로저스는 한반도가 통일되기 전에 성공적으로 북한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면 그에 뒤따르는 이익은 천문학적 수준이 될 것이라 기대했습니다.

둘째는, 통일 한국 경제에 대한 장밋빛 전망입니다. 로저스는 통일된 한반도는 경제 대국이 되기 위한 조건들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 평가했습니다. 예를 들어, 저렴하면서도 교육 수준이 높고 규율이 잘 잡혀 있는 북한의 노동력이 남한의 풍부한 자금력 및 선진화된 경영 능력과 만난다면 큰 경제적 시너지를 낼 것이 분명하다는 것이죠. 로저스는 7천만이 넘는 내수 시장과 북한이 보유하고 있는 광대한 양의 천연 자원도 경제 성장의 훌륭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는 측면에서 매력적이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로저스의 희망이 현실이 되기까지는 넘어야할 큰 산이 남아 있습니다. 외국인으로서 북한에 투자하는 일이 현재로서는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북한 정부는 지금까지 중국과 예외적인 남한의 몇몇 사례를 제외하고는 외국인들의 북한내 투자를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로저스는 북한에서 이미 투자활동을 벌이고 있는 중국 기업들을 통해 우회하는 방법을 물색 중이라 밝혔습니다. (Forbes)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