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번창하는 도시일수록 소득 불평등 커
2014년 2월 21일  |  By:   |  Economy / Business  |  No Comment

미국 브루킹스 연구소가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뉴욕이나 샌프란시스코와 같이 번창하는 도시가 그렇지 않은 도시들에 비해서 더 높은 수준의 소득 불평등을 보이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도시의 번창이 소득 불평등 증가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소득이 더 균등한 도시들의 경우 테크나 금융과 같이 경제 성장을 이끄는 산업 분야를 유치하는 경우는 적었습니다. 소득이 더욱 균등한 도시들의 경우 주요 산업은 운송이나 교통, 그리고 창고업(warehousing)이었습니다.

도시별 상위 5%의 평균 소득(x 축)과 불평등 정도 (y 축).

도시별 상위 5%의 평균 소득(x 축)과 불평등 정도 (y 축).

하지만 이는 소득 불평등을 완화하기 위한 정책들이 경제의 활력을 떨어뜨린다는 주장은 아닙니다. 이 연구는 대도시일수록 거주자들의 소득 불평등이 크다는 기존의 연구를 한번 더 확인시켜주고 있습니다. 미국의 50개 대도시에서 상위 5%의 소득은 하위 20%의 소득보다 11배가 많았는데 이는 미국 전체로 봤을 때 9배가 많은 것 보다 큰 차이입니다. 도시별로 불평등 격차는 컸습니다. 샌프란시스코나 보스턴과 같은 도시에서 상위 5%와 하위 20%의 소득 격차는 15~16배나 되었고 버지니아비치나 위치타와 같은 도시들에서 이 격차는 6~8배 정도였습니다. 미국 전체로보면 소득 불평등이 증가하는 가장 큰 이유는 부자들이 더 부자가 되고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도시의 경우 빈곤선에 있는 인구가 많다는 것도 소득 불평등 지수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마이애미의 경우 소득 하위 20%에 있는 사람들은 2012년 한 해 동안 겨우 1만 달러의 소득을 벌었습니다. 브루킹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국 주요 50개 도시에서의 소득 불평등은 2007에서 2012년 사이에 급격히 확대되었습니다. 가장 큰 원인은 가난한 거주자들이 금융 위기를 겪으면서 큰 타격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 기간 동안 가장 큰 소득 불평등 증가를 보인 도시는 샌프란시스코입니다. 2007년에서 2012년 사이 물가상승률을 감안했을 때 저소득층의 소득은 4천 달러 감소한 반면 고소득 가구의 경우는 2만 8천 달러가 증가했습니다. (NYT)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