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데이팅 웹사이트를 통해서 배우는 경제학
2014년 2월 12일  |  By:   |  Economy / Business  |  No Comment

스탠포드 경영대학원 교수인 폴 오이어(Paul Oyer)는 지난달 출판된 “온라인 데이팅으로부터 배운 경제학 (Everything I Ever Needed to know About Economics I Learned From Online Dating)”의 저자입니다.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를 직접 이용한 당사자로서 오이어 교수는 온라인 데이팅 시장에 적용되는 경제학의 논리들에 흥미를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그의 책은 어떻게 경제학적 지식이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에서 짝을 찾는데 도움이 되는지를 기술하고 있습니다. 그가 책에서 기술하고 있는 전략은 유용한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왜냐면 그 역시 그의 짝을 온라인 데이트 사이트에서 찾았으니까요. 다음은 독자들이 오이어 교수에게 던진 질문과 그에 대한 오이어 교수의 답변입니다.

질문: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에 가입하지 않고도 가입한 멤버들이 얼마나 많은지, 저랑 잘 맞을 것 같은 사람이 얼마나 있는지에 대해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답: 짝을 선택하는 데 있어서 다양한 옵션을 줄 수 있는 사이트에 가입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특정 주제에 관한 사이트나 틈새 시장의 경우는 이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회원을 모으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저는 테니스 데이트 사이트와 개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 사이트에 가입해서 활동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사이트에는 회원들이 많지 않았습니다. 테니스를 함께 칠 수 있다는 조건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사실이 자신의 선택지를 줄이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은 별로 없었기 때문입니다. 반면, 나이든 사람들, 유대인, 기독교인을 대상으로 한 데이팅 사이트에는 충분한 멤버들이 활동하고 있었습니다. 아주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회원 수가 많은 사이트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 저는 52세 여성으로 유명 데이팅 사이트에 가입한 지 꽤 되었지만 아직까지 제 반쪽을 찾지 못했어요. 제가 매력적이지 않은 건 아닌데 약간 살이 찐 편입니다. 그런데 제 친구들이 데이트 사이트에 올려둔 개인 프로필 사진을 보면 사람들이 데이트 사이트에 올리는 사진을 많이 과장한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 개인 프로필에 제 나이와 몸무게를 사실대로 적는것 보다 40대의 외모가 탄탄한 여성이라고 적는 게 더 나은 전략일까요?

답: 저는 그 어느 누구에게도 거짓말을 하라고 말하고 싶진 않지만 다음 두 가지를 말씀드리고 싶군요. 첫째, 당신의 많은 경쟁자들이 나이와 외모를 비롯한 다른 것들에 대해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둘째, 많은 사람들이 거짓으로 프로필을 올리는 것을 사람들이 알고 있기 때문에 당신이 아무리 정직하게 프로필을 작성한다고 해도 다른 사람들은 이것이 과장되어 있다고 믿을 가능성이 있어요. 프로필을 과장하는 데는 큰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러한 인센티브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죠. 하지만 거짓말이 너무 과하거나 과장이 지나치면 결국 당신에게 큰 도움은 안 될 거예요. 당신이 30세의 철인 삼종 경기를 즐기는 사람이라고 쓰고 수영복 모델 사진을 올려두면 당신의 첫 데이트에서 금새 거짓이 들통날 테니까요. 당신이 생각했을 때 옳은 방법을 선택하세요. 행운을 빕니다!

질문: 저는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에서 인연을 만나지 못한 40대 남성입니다. 제가 메시지를 보낸 여성들 가운데 답장을 해준 여성은 거의 없었고, 제가 데이트를 몇 번 한 여성들은 저와 거의 공통점이 없었어요. 이제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 말고 다른 방법을 시도해볼까 합니다.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훨씬 빨리 알 수 있으니까요. 제가 혹시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에서 뭔가 놓치고 있나요?

답: 당신이 그런 경험을 한 것은 유감이군요.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가 잘 맞지 않는 사람들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당신이 성공하지 못한 이유가 다른 데 있을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사람들이 사이트에서 당신의 프로필을 봤을 때 그들은 당신이 써놓은 글에서 정보를 얻기도 하지만, 당신이 말하지 않은 것들에 대해 자기 마음대로 가정을 하기도 하지요. 경제학 용어로 봤을 때, 온라인 데이트 시장은 정보가 완전히 알려져 있지 않은(hidden information) 시장이고 통계적 차별(statistical discrimination)이 발생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보세요. 당신의 프로필을 봤을 때 어떤 생각이 들고 당신에 대해서 어떤 가정들을 하게 되는지. 예를 들어서 제 여자친구는 우리가 처음 만났을 때 강아지 두 마리를 키우고 있었어요. 하지만 그녀는 프로필에 강아지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았죠. 만약 그녀가 강아지를 언급했다면 저는 아마 절대 그녀에게 연락을 취하지 않았을 겁니다. 왜냐면 저는 제 주변에서 강아지를 키우는 이들의 이미지를 그녀에게 씌워놓고 생각했을 테니까요.

질문: 저는 50대의 건강하고 날씬하며 직장을 다니는 여성입니다. 저 같은 상황의 여성의 경우 저와 비슷한 연령대의 사람과 데이트를 하기 위한 최선의 전략은 무엇일까요? 저는 저보다 훨씬 나이가 많은 남성과의 데이트는 원하지 않아요. 그렇다고 제 나이에 대해서 거짓말을 하기도 싫습니다.

답: 당신의 상황에 대한 경제학자들의 분석은 그리 긍정적인 것이 아니라 말하기가 조금 망설여지는군요.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에서 여성의 나이가 40세를 넘어가면서 성공할 확률이 줄어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수명이 길고 싱글로 남고 싶어 하는 비율이 남성이 여성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당신 연령대의 여성들은 사이트에서 초과 공급인 반면 수요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딱히 좋은 전략이 있다기 보다는 여러 데이팅 사이트에 가입해 주의깊게 기다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질문: 왜 여전히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는 부정적으로 인식되고 있나요?

답: 여전히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를 패배자들, 즉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짝을 찾을 수 없는 사람들이나 이용하는 곳이라고 믿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의 개인적인 경험과 최근 심리학자들의 연구를 종합해 보면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는 주류로 자리 잡았고 이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은 빠르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NYT)

원문보기

프리코노믹스(Freakonomics)의 폴 오이어 교수 인터뷰 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