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금융 서비스가 은행보다 저소득층에 더 나을까?
2014년 2월 5일  |  By:   |  Economy / Business  |  No Comment

전통적인 은행들은 미국의 저소득층에게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다른 기관들이 이 분야에 뛰어 들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미국 우체국(USPS)입니다. 지난주 미 우체국은 금융 서비스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계층에게 예금 계좌를 열어주고 소규모 대출 서비스를 실행하는 것이 어떻게 의미있는 공공 서비스가 되고 또 우체국의 재정 상황에도 도움이 되는지를 기술한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우체국의 발표 이전에도 통신사인 T-모바일이나 월마트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었습니다. 이들은 전통적인 은행들이 이윤이 낮다는 이유로 포기한 저소득층 상대 금융 서비스 영역에 뛰어 든 것입니다. 2012년 한 해에만 미국 은행 지점 2,300여곳이 문을 닫았는데 2008년 이후 문을 닫은 지점의 93%가 지역의 평균 소득이 미국 중위 소득보다 낮은 지역들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우체국이 이 사업에 뛰어든 것에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우선 우체국은 이미 미국 전역에 35,000개의 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체국 지점이 위치한 지역 중 60%는 은행 지점이 한 곳도 없거나 하나만 존재하는 곳입니다. 우체국이 금융 서비스를 병행한 것이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1911년에 우체국은 주로 이민자들을 대상으로 계좌를 열어주는 서비스를 시행했었습니다. 하지만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의 수는 서서히 줄어들었고 우체국은 1967년에 이 서비스를 중지했습니다. 우체국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다른 선진국에서는 우체국이 금융 서비스를 병행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우체국 수입의 15%를 차지합니다. 우체국은 이 서비스가 시행되면 95억 달러의 수입이 더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우체국이 저소득층을 상대로 금융 서비스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높은 가격을 매길 수가 없을 것이고 따라서 예상 수입도 이보다 적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또 우체국 금융 서비스가 이윤을 내기 위한 것인지, 아니면 전통적인 금융 서비스에서 소외된 저소득층을 포함하기 위한 것인지도 명확하지 않습니다.

또 우체국이 금융 서비스를 병행하도록 승인하는 과정 역시 순탄치 않을 전망입니다. 2006년에 통과된 법안에 따르면 우체국은 우편 업무외의 다른 사업을 할 수가 없으며 따라서 의회가 우체국에서 특별 허가를 내릴 확률은 낮아 보입니다. 하지만 몇 몇 상원 의원들은 이 아이디어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해 보겠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은행들은 우체국의 이러한 변화 움직임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저소득층에게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 은행이 아닌 다른 기관들이 될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Businessweek)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