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 어떻게 경제에 도움이 되는가
2014년 2월 4일  |  By:   |  Economy / Business  |  No Comment

* 이 글은 하버드 대학 경제학과 교수인 샌딜 뮬레이네이탄(Sendhil Mullainathan) 교수가 뉴욕타임즈에 기고한 글입니다.

사람들은 1월이 되면 새해 계획을 세우지만 2월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이미 적잖은 계획들을 포기한 상태입니다. 새해 계획으로 자주 언급되는 것이 운동을 열심히 하거나 건강한 식단을 가지는 것인데, 이것 못지 않게 우리들의 삶에 중요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더 필요로 하는 것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 중요성을 잊어버리고 사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잠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잠을 더 많이 잘 필요가 있지만 새해 계획으로 숙면을 취하겠다고 다짐하는 이는 드뭅니다. 질병관리예방센터가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25명당 한 명은 최근 한 달 사이에 졸음 운전을 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바꿔 말하면 미국에서 발생하는 치명적인 교통사고의 15~33%는 졸음 운전으로 인한 것입니다.

수면이 어떻게 경제와 연관되어 있을까요? 많은 사람들은 잠은 생리학의 연구 대상이라고 믿을 것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았을 때 이것이 경제에 가져오는 부정적인 영향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큽니다. 호주에서 이루어진 연구에 따르면 수면 부족은 국내 총생산을 0.8%나 낮추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노동자들은 정신적 기술이나 사회적 기술에 의존해서 일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했을 때 생기는 무기력증이나 짜증, 그리고 이로 인한 판단력 부족은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의 수면 시간이 한 시간 줄어드는 일광절약시간제도가 시작되는 날, 근무 시간에 웹서핑을 하는 비율이 현격히 증가했습니다. 다른 연구들은 잠이 부족할 때 인지 능력이 어떻게 악화되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2주일 동안 하루에 6시간밖에 잠을 못 잔 상황은 이틀 동안 한숨도 자지 못한 상황과 비슷한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행동경제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수면에 대해서 더 많은 연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면을 연구한 몇몇 학자들은 사람들이 수면 시간과 수면의 질을 자신의 상황에 맞게 최적화해서 선택한다고 가정해 왔습니다. 즉 우리는 한 시간을 더 자는 것과 그 시간에 다른 일을 하는 것의 효용을 비교해서 잠을 자는 시간을 선택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과연 우리가 이렇게 꼼꼼하게 수면 시간을 결정하고 있나요? 또 다른 의문은 왜 많은 어른들이 수면의 중요성에 대해서 간과하고 있는가입니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이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에 대해서는 많은 신경을 쓰면서 정작 자기 자신의 수면에 대해서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 것은 의아한 일입니다. 또 충분한 수면을 취했을 때의 혜택은 운동을 하거나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했을 때의 혜택보다 훨씬 빠르게 나타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우리가 수면에 충분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것은 의문으로 남습니다. 이러한 의문들에 대해서는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왜 그럴까요?

한 가지 문제점은 생리학에 대한 잘못된 이해입니다. 우리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았을 때 우리 몸이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과대 평가하고 있는지 모릅니다. “좀 피곤하긴 하지만 난 의지로 이겨낼 수 있어”라고 자기 자신에게 말해 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의지력으로 정신이 초롱초롱한 상태로 만들 수 있다고 믿는 것은 쉽습니다. 혹은 우리는 카페인 섭취가 부족한 잠을 보완해 줄 수 있다고 믿고 있는지 모릅니다. 카페인은 일시적으로 잠을 쫓는 것을 도와줄 수는 있지만 모든 정신적 기능이 회복되도록 돕지는 못합니다. 혹은 우리가 지금 못 잔 잠을 나중에 만회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어떠한 이유에서든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6시간 이하로 잠을 자는 사람의 비율이 1975년에 비해 2006년에 22%나 증가했습니다. 기술이 수면 부족의 한 가지 원인이기도 합니다. 자정부터 새벽 3시 사이에 검색이나 핸드폰 사용이 급격히 증가했고, 온라인 세계에는 TV와 달리 정규방송 시작과 끝이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에 사람들은 원하면 언제든 그 세계에 머무를 수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잠을 충분히 자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고 연구를 시작해야 합니다. 충분한 숙면은 우리의 생산성을 높이는 등 즉각적인 효과가 있으며 우리가 세운 다른 새해 계획을 성취하는 데 결정적인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NYT)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