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냉키, “경기 회복 위해서는 경기 부양 정책 계속 유지해야”
2013년 5월 23일  |  By:   |  Economy / Business  |  No Comment

벤 버냉키(Ben Bernake) 미국 연준(FED) 위원장은 미 의회에 출석해 미국 정부의 경제 정책에 관해 논의하면서 최근 고용 시장이 회복되고는 있지만 경기 회복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연준이 경기 부양 정책(Stimulus)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버냉키는 역사적으로 매우 낮은 수준의 이자율과 연준이 계속해서 채권을 사 들이는 정책이 가져올 수 있는 거품의 위험성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우려 때문에 통화량을 줄이는 것은 일시적으로 이자율을 올릴 뿐 현재 진행중인 경기 회복을 더디게 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앞으로 고용 시장이 눈에 띄게 안정이 되면 지금의 경기 부양 정책 기조에 변화를 가져 올 수도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버냉키는 연준이 팽창적인 통화 정책(monetary policy)을 실시하고는 있지만 재정 정책(fiscal policy)에 있어서는 미국 정부가 긴축 모드임을 강조했습니다. 덧붙여 그는 지불 급여세에 대한 세금 혜택이 1월에 종료된 것과 세금 인상, 그리고 공화당이 끈질기게 요구해서 발효된 정부 지출 자동 삭감(sequester)과 군사비 지출 감소등의 효과가 합해져 올 해 경제 성장을 더디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버냉키의 의회 출석 이전에 연준이 한 달에 850억 달러에 달하는 채권 구입 규모를 줄일 수도 있다는 추측이 있었습니다. 버냉키 의장은 앞으로 경제 상황에 대한 데이터가 업데이트 되는 것에 따라 연준의 정책은 반응할 것이라는 점을 명확히 했습니다. 버냉키 의장의 발언 이후 월스트리트의 주식은 소폭 상승했습니다. (NYT)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