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번째 유로존 회원국 가입을 눈앞에 둔 라트비아
2013년 4월 26일  |  By:   |  Economy / Business  |  No Comment

“2014년 1월 1일자로 라트(lat)화를 버리고 단일통화 유로화로 갈아타는 게 목표입니다.”

키프러스, 슬로베니아 사태에 이어 계속되는 유로존 위기에도 돔브로프스키(Valdis Combrovskis) 라트비아 총리의 의지는 확고합니다. 구소련 발틱 3국 중 하나인 라트비아는 마스트리트(Maastricht) 조약이 규정한 유로존 회원 자격을 충족합니다. 또 이미 10년 가까이 자국 통화를 유로화에 연동시켜 왔기 때문에 개인과 공공부채의 90%가 유로화입니다. 이웃 나라들 가운데 에스토니아는 2011년에 이미 유로존에 가입했고, 리투아니아는 2015년 가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걸림돌을 꼽자면 빈약한 경제력입니다. 지난 2008년 말 IMF와 유럽연합으로부터 75억 유로(약 11조 원) 구제금융을 받았던 라트비아는 이후 강력한 긴축정책을 폈습니다. 때문에 실업률은 크게 오르고 시민들은 가난해졌죠. 라트비아 은행들에 맡겨진 돈의 절반이 외국 자본이라는 것도 문제입니다. 러시아와 벨로루시, 우즈베키스탄 등 구소련 국민들은 자국 은행보다 더 안전하고 러시아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라트비아 은행에 돈을 넣어두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돔브로프스키 총리는 키프로스와 라트비아는 다르다고 단언합니다. 라트비아의 금융시장은 규모가 작고, 은행권의 자금력은 상대적으로 탄탄하다는 겁니다. 정부도 돈세탁 방지법 등 규제를 강화해 안정성을 강조했다고 주장합니다. 오히려 더 큰 걸림돌은 유로존 가입에 전체 220만 국민의 1/3정도밖에 찬성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소련이 붕괴될 때 루블화를 버리고 라트화를 채택했다가 살인적인 인플레이션을 겪었던 세대들은 유로화는 다르다고 아무리 설명을 해도 쉽사리 의구심을 떨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유로존 안에서 투자가 활성화되고 유로화 가계부채를 갚는 데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시민들이 알게 되면 여론은 돌아설 거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달 유럽중앙은행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라트비아의 유로존 가입여부를 심사하는 데 근거로 삼을 보고서를 발간합니다. 현재까지는 가입 전망이 밝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가입니다. (Economist)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