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적일 수 있는 위험추구성격(Thrill-seeking)
2013년 1월 17일  |  By:   |  과학  |  4 Comments

위험을 추구하는 성격과 관련되어 있을지 모르는 유전자 표지가 발견되었습니다.

지난 12월 17일 “스칸디나비아 약학및 과학지(Scandinavian Journal of Medicine & Science)”에는 스키 및 스노우보드를 즐기는 사람들 500명의 성향과 유전정보를 조사한 결과가 실렸습니다.

연구 결과, 특정 유전자 표지를 가졌을 경우 “나는 빠른 속도로 타는 것을 좋아한다” 또는 “나는 내가 처음 가보는 내리막길을 시도하는 것을 좋아한다”와 같은 문장에 동의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 유전자 표지는 두뇌에서 보상을 추구하는 행동(reward-seeking behavior)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진 도파민 수용체의 생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직 이 유전자가 어떻게 위험을 추구하게 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한가지 가능한 추측은, 도파민 수용체의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사람들은 같은 즐거움을 얻기 위해 더 강한 자극을 원할지도 모른다는 가설입니다.”

“우리는 상관관계를 발견한 것일 뿐입니다. 위험을 추구하는 행동과 연관된 더 많은 유전자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선행연구중에는 외향적 성격, 또는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성격과 이 유전자의 관련성을 연구한 것은 있었습니다. 그러나 스포츠에서 위험추구와의 관계를 조사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특히 과거 연구들의 경우 사람들에게 특정상황을 가정하고 어떻게 행동했을 것인지를 질문했던데 비해 이번 연구에서는 스키를 타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함으로써 실제 그들의 행동을 질문할 수 있었습니다.

“스포츠는 약물중독과 같은 반사회적 행동에 비해 이런 감각추구(sensation-seeking) 성향을 친사회적(pro-social)으로 분출하는 창구가 될 수 있습니다.”

(LiveScience)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