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가 건강에 끼치는 영향
2012년 11월 19일  |  By:   |  과학  |  No Comment

태어난 순서와 형제자매의 유무가 성격, 그리고 언제 성적으로 성숙하는가와 관계가 있다는 것은 이제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최근 볼리비아에서 이루어진 연구는 이 형제자매의 유무가 성인이 된 이후의 건강에도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보였습니다. 연구진은 아마존 볼리비아 13개 마을 374명 성인의 혈압을 측정했습니다. 그들은 평균 6-7명의 남매로 이루어진 가정에서 자라났습니다.

측정 결과, 남동생의 존재는 혈압에 가장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남동생의 존재는 성인의 경우 평균 6% 혈압을 높였습니다. 여동생의 경우, 언니에게만 평균 3.8%의 혈압을 높였습니다.

“이 차이는 형제간의 다툼때문이기보다 어린 동생이 부모의 관심을 가져가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또 어린 동생을 돌보는 것이 아이에게는 커다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지역은 남아가 선호되며 따라서 여동생은 남동생에 비해 부모의 관심을 덜 앗아갑니다.”

그러나 이 혈압의 차이는 나이가 들수록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족과 떨어져 사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그 효과는 사라집니다.”

한편, 미국의 경우 이와 반대로 형제가 없는 독자일때 더 높은 혈압을 가지게 된다는 연구가 이미 1991년 발표되었습니다. 이는 독자의 경우 부모의 많은 관심과 풍부한 먹을 것을 가지게 된다는 사실과 고혈압을 일으키기 쉬운 미국인의 식생활 및 좌식습관으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LiveScience)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