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매케인, “종합적인 중동 전략이 필요합니다.”
* 존 매케인 미국 상원의원이 지난 10월 24일 뉴욕타임스에 기고한 글입니다.
—
워싱턴 – 미국이 쿠르드인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을 고려할 때 이번 달 키르쿠크에서 이라크군과 쿠르드군이 충돌한 일은 매우 걱정스럽습니다. 이 분쟁은 큰 그림에서 해석할 때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미국은 전략적으로 IS와의 전투를 성공적으로 이끌었지만, 중동의 복잡한 정세를 고려한 종합적인 전략이 거의 없습니다.
대 중동 전략이 포괄적이지 못한 데는 사실 오바마 정부의 책임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이번 달 트럼프 대통령은 중동 전역에 대한 이란의 부정적인 영향력을 견제할 전략을 수립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동을 상대하는 종합적 전략이 부재한 점을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발표 후 며칠 지나지 않아, 이란 혁명군의 정예부대인 커즈포스(Quds Force)의 사령관 카젬 솔레이마니(Qassim Suleimani)가 키르쿠크 인근에서 쿠르드 지역으로 이라크군과 함께 전진하려 한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또한, 몇몇 보고에 따르면 전투가 일어나면 일부 이라크군은 미국이 제공한 무기로 무장할 것이라고 합니다.
미국이 제공한 무기로 이라크군이 쿠르드 지역을 공격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미국은 이라크가 IS를 공격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해 무기와 훈련 프로그램을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이라크군은 원래 의도와는 전혀 다르게 미국이 제공한 무기와 미군의 훈련을 받은 병력으로 미국에 가장 우호적인 파트너 중 하나인 쿠르드족을 공격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지난 몇십 년간 미국과 쿠르드인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했습니다. 그 결과 쿠르드인은 이라크 내부와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었고, 미국은 쿠르드인과의 우호적 관계를 바탕으로 중동 지역에서 전략적 이점을 확대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지난 몇 년간, 미국과 쿠르드인의 관계는 더욱 견고해졌습니다. 미국과 쿠르드인은 IS를 몰아내기 위해 같이 싸웠습니다.
제 의견을 더 명확히 언급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이라크가 쿠르드인의 안전과 그들이 원하는 자유를 보장해주지 않고, 미국이 이란의 지원을 받는 군대와 오랜 기간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한 파트너인 쿠르드인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저는 쿠르드인을 선택할 것입니다.
키르쿠크에서의 분쟁은 지난 몇 년 동안 미국이 해결하지 못하고 미뤄온 문제점이 표면으로 드러나는 것입니다. 중동 국가에서, 또 중동 국가 사이의 관계에서 미국의 영향력은 미군이 중동 지역에서 철수하기 시작한 8년 전부터 감소해 왔습니다. 미국이 자리를 점점 비워주는 사이 그 빈틈을 반미 세력이 채우고 있습니다.
현 정부는 지난 정부와 마찬가지로 IS를 진압하는 데만 군사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물론 IS를 진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러는 사이 다른 경쟁자들은 모든 다른 지역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아마 이번 여름 모술을 탈환할 때의 승리감에 아직 취해 있는 것 같습니다. 미국이 승리를 자축하는 사이 이란은 이라크의 내부 균열을 유도하면서 장기적으로 이라크에서 미국이 아무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게 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시리아에서는 러시아와 이란, 헤즈볼라, 그리고 몇몇 지역군의 지원을 받는 아사드 세력이 시리아의 거의 모든 지역에서 영향력을 회복했습니다. 특히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시리아 동쪽 지역도 아사드 세력에 넘어갔습니다. 시리아의 미래는 미국이 아닌 다른 세력의 영향 아래 놓이게 되었습니다.
이란은 이란의 영향력을 레반트 지역뿐만 아니라 아라비아반도에서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란은 지역의 안전과 항해의 자유, 미국 동맹국의 영토를 신형 무기를 동원해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란은 탄도미사일 실험을 계속하고 있으며 주변 국가를 위협하고, 국제 사회의 제재 수위가 낮아진 것을 악용하고 있습니다.
아랍의 동맹국들은 카타르와의 외교 분쟁에 몰입한 나머지 훨씬 중요한 위협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상황의 이면에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있습니다. 그는 미국 대신 이 지역의 실세를 좌지우지하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푸틴은 인권 침해나 민간인의 희생을 개의치 않습니다.
중동 지역 문제는 매우 어렵고 복잡합니다. 하지만, 중동은 분명히 앞으로 전 세계 안보와 세계 경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며 세계 안보와 세계 경제는 미국의 이익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오늘날 중동에서는 미국에 반대하는 여러 세력이 미국의 이익에 반하는 방향으로 중동 질서를 개편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테러리스트나 반란군을 지원하고, 미국의 동맹국을 위협하며, 외교적으로 미국을 소외시키고, 여러 가지 군사기술을 동원하여 미국의 영향력을 축소하고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계속 졸면서 아무 생각 없이 가던 방향 그대로 걸어가다 보면 어느 순간 국제 정세에 매우 중요한 중동에서 밀려나 있는 미국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미국은 중동에서의 전략을 신중히 고민해야 합니다. 또한, 쿠르드인과 같은 진정한 친구들과 관계를 더욱 확고히 해야 합니다. 나아가서 우리는 지엽적 전술을 넘어, 당장 급한 문제보다는 장기적으로 중요한 문제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뉴욕타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