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모시티(Lumosity): 과학발전에 기여하는 게임사이트
루모시티(Lumosity)는 사용자의 두뇌를 훈련시키는 웹사이트입니다. 사용자는 이 사이트에 나이와 수면 시간과 같은 몇 가지 개인사항을 입력한 후 간단한 인지 게임을 즐기게 됩니다. 사이트는 당신의 능력 변화를 그래프로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화요일 오전 10시 반, 커피 한 잔 반을 마신 후 당신의 능력이 최고조에 이른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현재 160개국에 5천만 명의 사용자를 가진 이 게임은 10억 회가 넘는 게임 결과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결과들은 인간의 건강과 행동에 대한 새로운 연구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물론 루모시티는 이 자료들을 이용해 자신들의 제품을 계속해서 개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이들은 “인간 인지계획(Human Cognition Project)”이라는 프로젝트를 만들었고, 여기에 제안서를 제출하는 모든 학자들에게 자신들의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듀크대학의 뇌과학자 무랄리 도라이스와미는 루모시티의 가치를 처음 알아본 학자들 가운데 한 명입니다. 그는 수면과 음주가 기억력에 끼치는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그가 사용한 자료는 스스로 수면시간과 음주량을 보고한 12만 명의 자료입니다. 그 결과 하루 7시간의 수면과 하루 1-2잔의 음주를 즐기는 사람들이 가장 높은 성적을 낸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이 결과는 과거 런던의 직장인 5,000명을 대상으로 했던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것입니다.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 대학에서 알츠하이머를 연구하는 마이클 와이너는 루모시티의 데이터를 이용해 알츠하이머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와 그의 연구팀은 인지 게임 능력의 하락과 알츠하이머 사이에 관계가 있을지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이들의 가설이 연구를 통해 검증된다면, 앞으로 알츠하이머의 진단에 루모시티 게임이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의사는 당신에게 이렇게 말할 겁니다. ‘1년에 4번, 이 웹사이트에 가서 게임을 하세요. 우리는 그 결과를 갖고 당신의 뇌 기능을 판별할 겁니다.’ ”
물론 루모시티의 데이터들은 엄밀한 과학적 과정을 통해 수집된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한 번에 수백억 원이 들 수 있는 실제 임상시험에 비해, 무료로 수백만 명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큰 장점입니다.
루모시티의 데이터가 가진 또 다른 장점은, 이 결과가 바로 전 세계 160개국으로부터 온 것이라는 점입니다. 지금까지 상당수의 뇌과학 연구는 소수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었습니다. 루모시티의 데이터로부터 뇌 능력의 지역적 차이를 발견할 수 있을 지 모릅니다. 캘리포니아 샌디에고 대학의 브래들리 보이텍은 교통사고 사망률이 높은 국가의 사람들이 집중력이 떨어진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우리는 무엇이 집중력 저하의 원인인지는 아직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 교통사고 사망률과 집중력의 관계를 찾아냈다는 것은 큰 의미를 가집니다.”
물론 이 데이터에도 약점이 있습니다. 루모시티의 연구원 다니엘 스턴버그는 말합니다.
“우리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인지 능력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기존의 실험에서도 이런 선택 편향은 존재했습니다.”
루모시티의 공동 창업자인 마이클 스캔론은, 자신들의 자료가 학술적 가치를 가지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고 말합니다. 이들은 단지 사람들이 게임을 통해 사고 능력과 기억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이들에게 쏟아지는 데이터들은 새로운 방식의 연구를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Science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