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풀니스의 단편적 세계관(1/2)
2021년 1월 14일  |  By:   |  과학  |  No Comment

(Christian Berggren, Quillette)

원문 보기

스웨덴 카롤린스카 연구소의 한스 로슬링은 오늘날 세계가 어떻게 더 나아지고 있는지를 눈에 확 들어오는 방식으로 보여줌으로써 세계적인 테드(TED) 스타에 올랐고, 2012년 타임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뽑혔다. 그의 사후 그의 아들과 며느리가 펴낸 “팩트풀니스(Factfulness)”는 전 세계적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빌 게이츠는 이 책을 미국의 모든 대학 졸업생에게 선물했으며, 학술지 네이처는 이런 찬사를 보냈다. “이 위대한 책은 사실에 근거한 세계관을 모두에게 선포한다. … 그의 유명한 발표처럼, 이 책은 세상을 비관적으로 보는 사람들의 편견에 제대로 된 도전장을 내민다.” 스웨덴의 노벨상 재단은 로슬링 집안과 함께 “매년 봄 학기 첫날 우리는 한스 로슬링을 기억하게 될 것이며, 이는 우리에게 한 줄기 빛이 되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팩트풀니스는 오늘날 세계 경제 발전이 만든 생태학적 문제나 향후 인구 증가가 가질 문제를 회피하는 등 부정적인 흐름을 이야기하지 않음으로써 세계의 진짜 모습을 감추며, 고도로 편향된 통계만을 보여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나는 이 글을 통해 그 점을 비판하려 한다.

——

팩트풀니스에 대한 비판에 앞서, 이 책이 가진 몇 가지 장점을 말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한스 로슬링은 이 책을 통해 세계의 빈곤과 삶의 질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제공한다. 그는 자신의 여러 강연에서 많은 청중이 여전히 60년대식 세계관, 즉 서구 유럽과 북미의 소수 부자나라 대 나머지 다수의 가난한 국가로 구성된 세계관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다. 팩트풀니스는 이러한 이분법이 진작에 깨졌다고 말하며 이를 대체하는 새로운 4분법을 제안한다. 곧, 하루 1달러를 버는 1단계, 하루 4달러를 버는 2단계, 하루 16달러를 버는 3단계, 하루 64달러 이상을 버는 4단계가 그것이다. 팩트풀니스에 따르면, 오늘날 전 세계 인구 중 1단계(절대 빈곤층)에 있는 이들은 10억 명이며, 전기와 어느 정도의 교육, 의료의 혜택을 받는 2단계와 3단계에는 30억 명과 20억 명, 그리고 4단계(부유층)에는 10억 명이 있다. 2016년, 한스 로슬링이 강연을 시작한 지 14년 만에 세계은행은 이 구분을 공식적으로 받아들였다. 그러나 UN은 여전히 선진국과 개도국의 이분법을 사용하고 있다.

그렇다면 팩트풀니스의 다음과 같은 주장을 받아들여야 할까? “이 책은 세계의 진짜 모습을 보여준다.” 저자들은 정말 이러한 과감한 주장에 맞는 내용으로 책을 채우고 있을까? 짧은 답부터 말하면 그렇지 않다. 내가 보는 이 책의 세 가지 주요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1. 이 책이 선택한 통계치들은 복잡하고 모순적인 세계의 변화를 제대로 보여주지 않는다.
2. 이 책은 오늘날 기술 기반 경제의 전제 조건과 생태학적 파급 효과에 대해 침묵하며, 이는 이들이 보여주는 낙관적 변화가 실은 피상적인 사실일 뿐임을 말한다.
3. 이 책이 보여주는 세계 인구 증가에 대한 무비판적, 결정론적 태도는 정치적으로 커다란 문제가 될 가능성이 있다.

——

1. 오직 긍정적 변화들만

팩트풀니스에는 “줄어드는 나쁜 것들”과 “늘어나는 좋은 것들”의 그래프가 끊임없이 나온다. 하지만 늘어나는 나쁜 것들에 관한 그래프는 하나도 나오지 않는다. 바다에 유출되는 기름의 감소를 보여주는 그래프는 있지만, 해양 미세플라스틱의 증가나 이들이 새와 물고기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그래프는 없다. 전 세계적 기아의 감소는 그래프로 보여주지만, 비만의 증가는, 비록 책 곳곳에서 비만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하면서도 보여주지 않는다. (사실 유엔세계식량계획은 2018년 최근 전 세계의 기아 인구가 다시 증가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1인당 이산화황의 감소로 측정하는 공기 질의 향상은 보여주지만, 디젤 매연의 증가나 아시아의 공업화된 지역에 나타나는 대기오염은 이야기하지 않는다. (이 지역에는 수십 년 전부터 “대기 갈색 구름”이 발견되고 있다.) 인도에서만 대기 오염에 의해 사망하는 이는 2017년 110만 명에 달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는 1990년보다 50% 증가한 수치이다. 이 책은 자연보호의 긍정적 변화만을 담고 있으며, 검은 코뿔소나 판다, 호랑이과 같은 몇몇 대표적인 희귀종의 보존 상태가 나아지고 있다는 것만을 말한다. 그러나 오늘날 연구자들이 제6의 멸종이라 일컫는 거의 모든 야생동물의 감소를 포함한 지구적 생물 다양성의 감소는 이야기하지 않는다. 이산화탄소 문제를 이야기하지만, 그저 서구의 문제로 다룰 뿐이다. 이들은 유럽연합의 환경부 장관이 “중국은 미국보다 더 많은 이산화탄소를, 인도는 독일보다 더 많은 이산화탄소를 내뿜는다”고 말한 것에 문제가 있다고 말하며, 1인당 방출량에 주목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그러나 지구의 관점에서는 전체 이산화탄소 방출량이 중요하다. 중국이 세계 어떤 나라보다도 더 많은 이산화탄소를 방출하는 것은 사실이며, 이는 심각하게 우려해야 할 사실이다. 게다가 저자들이 최근 수치를 조사했다면, 그 1인당 배출량조차 중국이 7.45톤으로 유럽의 6.4톤보다 앞선다는 것을 발견했을 것이다. 특히 유럽은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중국은 그렇지 않다. 그러니까 책의 EU 환경부 장관에 대한 비판은 기본적인 사실조차 파악하지 못한 것이다.

이들은 또한 국가별 소득의 차이라는 개념의 문제를 이야기하며, 모든 국가는 내부적으로 소득 격차의 분포를 가지고 있지만 국가들끼리는 그 분포가 겹친다고 이야기한다. 이들이 말하는 사회적 변수의 분포는 사회과학에서는 당연하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국가 간의 격차가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미국인은 1인당 하루 67달러를 벌지만, 멕시코인은 1인당 하루 11달러를 번다. 팩트풀니스의 저자들은 이 차이가 눈에 띄지 않도록 하는 방법을 찾았고, 이는 바로 소득을 나타내는 X축을 로그 스케일로 그리는 것이다. 이들은 이 방식이 실제 세상을 더 잘 보여준다고 말하며 이렇게 주장한다. “오늘날 소득 격차는 거의 사라졌다.” 물론 이는 X축을 로그 스케일로 바꾸었기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것이며, “거짓말, 뻔한 거짓말, 통계”라는 격언을 떠올리게 만든다. 미국인은 평균 하루 67달러를 벌지만, 멕시코인은 평균 하루 11달러를 번다는 현실은 전혀 바뀌지 않았다.

이런 식의 선별적인 통계 선택이 계속된다. 이 책의 몇몇 통계는 실제로 중요한 결과이지만, 그에 반하는 근거들을 이야기하지 않을 때마다 이 책에 대한 신뢰는 떨어지며 이들이 이야기하는 좋은 소식을 그대로 믿을 수 있을지 의심하게 된다.

 

2. 오늘날과 같은 경제 발전이 가지는 생태학적 파급 효과에 대한 무시

인류의 의료, 교육, 수명의 장기적 변화에 대한 로슬링의 연구는 이 책의 전체 주제다. 그러나 이를 가능하게 만든 오늘날의 기술 기반 경제에 대해, 그리고 이러한 발전이 화석연료와 지구 자원의 대량 소비를 통해 가능했음에 대해서는 아무런 이야기가 없다. 이에 관한 데이터가 없기 때문이라고 저자들은 말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스테픈과 그의 동료들이 1750년부터 산업의 발전과 자원의 소모, 그리고 이에 따른 환경적 영향을 연구한 결과는 팩트풀니스의 주제와 깊은 관계가 있다. 이들의 연구 결과, 인류의 발전은 팩트풀니스가 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지난 50년 동안 급격하게 이루어졌다. 스테픈은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산업혁명 이후 인간의 흔적이 지구 전체에 서서히 미쳤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러나 연구 결과 인간의 흔적은 1950년 이후 급격하게 증가했다.” 이 시기는 거대가속(The Great Acceleration)이라 불리며 2004년 나온 책에서 처음 언급되었고, 2010년 시점까지 업데이트됐다. 이 거대가속 개념은 여러 사회경제적 변화를 포함한다. 여기에는 인구 증가, 도시화, 에너지 사용량, 수자원 소모량, 비료 사용량, 교통량 등이 포함된다. 이 모든 수치가 1950년 이후 급격하게 증가했다.

이러한 흐름은 연구자들이 “지구 시스템 흐름(earth system trends)”이라 부르는 개념에도 나타난다. 이산화탄소, 산화질소, 메탄 배출량, 해양 산성화, 열대 우림의 감소, 생물권 훼손이 그것이다. 거의 모든 수치는 부정적으로 변하고 있다. 유일한 예외는 극지방의 오존으로 몬트리올 의정서 이후 1990년대부터 다시 회복되고 있다. (이는 당시 미국 대통령이던 로널드 레이건의 강력한 지지를 받았지만, 지금의 미국 대통령은 다시 이를 무시하려 하고 있다.)

거대가속은 고도의 물질 중심 문명화의 결과이다. 1940년에서 2015년 사이 구리 사용량은 240만 톤에서 1870만 톤으로, 알루미늄 사용량은 80만 톤에서 5830만 톤으로, 철 사용량은 1억 1천만 톤에서 11억톤으로 증가했다. 같은 시기, 석탄과 석유, 천연가스와 시멘트 생산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 또한 수십 배 늘어났다.

글로벌 생태발자국 네트워크(Global Footprint Network)는 이러한 지구 자원의 남용을 계산해 지구 생태용량 초과의 날(Earth Overshoot Day)를 계산했다. 이는 인간의 전체 소모량이 당해 자연이 다시 만들어낼 수 있는 만큼을 넘어서는 날이다. 30년 전에는 그날이 10월 15일이었지만, 2018년에는 8월 1일로 당겨졌다. 이 단순한 개념에 대한 반박들도 존재하지만, 지구가 가진 자원의 한계를 계산하는 다른 방법에서도 이와 비슷한 결과가 나온다.

팩트풀니스의 기본 가정은 거대가속을 가능하게 만든 경제 성장이 21세기에 전 세계로 퍼져 나갈 것이며, 그 시점에서 지구 인구는 50% 정도 증가하리라는 것이다. 앞으로 50년 뒤, 모든 인류가 로슬링의 3단계나 4단계에 도달할 경우 인류의 지구 자원 소모량은 지금보다 8~10배 많아진다. 이 일이 정말로 가능한 것일까? 아니면 이렇게 물을 수 있겠다. 오늘날의 기술 기반 경제를 어떻게 바꿔야 대부분의 인류가 적당한 수준의 삶을 누릴 수 있을까?

팩트풀니스는 이런 질문은 아예 고려하지 않는다. 저자들은 오늘날 인류가 당면한 문제로 서구 기업들이 어떻게 해야 새로운 시장을 놓치지 않을 것인가를 이야기한다. “… 만약 당신이 구세계인 서구의 회사에 근무한다면, 당신은 역사상 가장 거대한 중산층 소비자가 탄생할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시장을 놓칠 가능성이 크다. … 서구 시장은 진짜 시장의 예고편에 불과하다.”

팩트풀니스의 이러한 결론은 자신들이 선택한 통계들로부터 나온 것이지만, 이런 편향적인 통계에 기반한 예측이 신뢰성을 가지기는 힘들 것이다.

2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