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번역: 트럼프 계정 영구 정지시킨 트위터 성명
2021년 1월 11일  |  By:   |  세계, 정치  |  No Comment

원문보기

 

트위터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써온 @realDonaldTrump 계정을 영구 정지했다. 이 계정이 쓰는 트윗의 내용이 더 많은 폭력을 불러올 위험이 충분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 결정을 내리기 위해 우리는 해당 계정이 최근에 쓴 트윗과 그 트윗이 초래했다고 할 수 있는 사건 사이의 연관성, 맥락들을 자세히 분석했다. 특히 트윗에 쓴 말과 주장이 트위터 안팎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그래서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면밀히 살폈다.

이번주 일어난 끔찍한 사건과 관련해 우리는 지난 6일 트위터의 운영 방침을 또 어기면 그 계정은 사용자가 누가 됐든 이런 제재를 받게 될 거라고 분명히 밝힌 바 있다. 트위터는 그동안 시민들이 뽑은 정치인과 세계 지도자들이 트위터를 통해 가감없이 의견과 정견을 밝히고 시민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게 공익에도 부합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관련 규정을 마련, 운영해 왔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그 어떤 권력자라도 트위터 안에서 만큼은 트위터가 정한 원칙 위에 군림할 수 없다는 점을 명백히 해왔다. 특히 그 누구도 트위터를 폭력을 선동하는 도구로 활용해선 안 된다. 우리는 앞으로도 우리의 원칙이 무엇인지, 그 원칙에 입각해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를 모두에게 투명하게 밝힐 것이다.

우리는 지난 6일 일어난 사건과 관련해 종합적인 분석을 진행했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구체적인 조처를 했다.

 

무슨 일이 있었나

지난 1월 8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과 같은 트윗을 남겼다.

“미국이 가장 먼저(AMERICA FIRST),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MAKE AMERICA GREAT AGAIN)의 가치를 믿으며 나를 뽑아준 7500만 명에 달하는 위대한 애국자들의 목소리는 앞으로도 쭉 존중받아야 한다. 이들은 어떤 형태로든 무시당하거나 불공정한 처사를 받아서는 안 된다. 어떤 형태로든!”

곧이어 이런 트윗도 남겼다.

“나한테 하도 물어보는 사람이 많아서 여기서 밝히는데, 나는 1월 20일에 있을 대통령 취임식에 가지 않을 거다.”

현재 미국은 극도의 긴장 상태다. 1월 6일, 의회를 습격한 폭도들에 관한 이야기가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쓴 위의 두 트윗은 더 넓은 맥락에서 해석할 필요가 있다. 대통령의 선언이 이를 읽는 이들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특히 폭력을 부추기고 선동할 여지는 없는지를 지난 몇 주간 이 계정이 한 말들과 함께 종합적으로 분석해봐야 한다. 트럼프 대통령이 사용한 말들을 트위터의 “폭력 미화 및 선동 방지 원칙”에 비춰봤을 때 이 트윗들은 해당 조항을 위배한 것으로 판단됐고, 우리는 원칙대로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 계정을 영구히 정지시켰다.

 

평가 과정

우리는 위의 두 트윗을 폭력 미화 및 선동 방지 원칙에 비춰 살펴봤다. 이 원칙은 다른 이들에게 폭력적인 행위를 부추기는 걸 예방하기 위한 원칙으로 폭력을 선동할 경우 제재를 받게 된다. 그런데 트럼프 대통령이 남긴 트윗은 이를 읽은 사람들이 지난 6일 미국 의회 건물에 쳐들어가 범죄 행위를 저지르도록 부추겼다. 이번 결정의 근거가 된 요인들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 20일에 있을 대통령 취임식에 자신은 참석하지 않을 거라는 트윗은 읽는 이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하는 이들에겐 그가 여전히 이번 선거가 정당하지 않았다고 여기는 것으로 읽힐 수 있다. 또한, 앞서 대통령 비서실의 댄 스카비노가 20일에 권력을 순조롭게 이양할 것이라고 밝힌 것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말이기도 하다.
  • 특히 두 번째 트윗은 20일 취임식 자리에서 혹시나 폭력적인 행동을 계획하고 있는 이에게 ‘트럼프는 그 자리에 없을 테니’ 계획대로 폭력을 벌여도 좋다는 신호로 읽힐 수 있다.
  •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지지자들을 가리켜 “미국의 애국자들(American Patriots)”이라고 불렀다. 이 또한, 미국 의사당에 난입해 폭력을 휘두르는 것을 우회적으로 지지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 자기 지지자들의 목소리가 앞으로도 쭉 존중받아야 한다며, 누구에게 어떤 형태로든 무시당해선 안 된다고 말한 것도 트럼프 대통령은 순조롭게 권력을 이양할 생각이 없다고 볼 수 있는 근거가 된다. 그는 앞으로도 쭉 이번 선거에서 자기가 이겼다고 믿는 사람들의 목소리에만 귀를 기울일 생각임을 밝힌 셈이다.
  • 앞으로 계속해서 무장한 채 시위를 이어가자는 주장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트위터 안팎에서 실제로 이러한 시위가 조직되고 있다. 1월 17일에 의사당과 근처 기관에 대한 두 번째 공격을 감행하자는 계획도 떠돌고 있다.

그러므로 트위터는 트럼프 대통령이 쓴 두 트윗이 이를 읽는 이들을 선동해 1월 6일 일어났던 폭력에 책임이 있다고 판단했다. 폭력적으로 나서도 괜찮다는 신호를 줬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 매우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