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젤렌스키 대통령 통화 내용 전문
2019년 9월 27일  |  By:   |  세계, 정치  |  No Comment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어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절차를 개시한다고 선언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내년 대선에서 민주당 후보가 될 수 있는 잠재적인 맞수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아들 헌터 바이든이 연루된 부패 스캔들을 수사해달라고 부탁했는데, 이는 미국 대통령의 지위를 남용해 국익이 아닌 사익을 추구한 것으로 헌법과 대통령에 취임할 때 한 선서를 위반했다는 것이 탄핵 절차에 돌입하는 이유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펠로시 하원의장과 민주당을 비난하며,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통화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아직 누군지 알려지지 않은 내부고발자는 청문회가 열리면 의회에 출석해 증언할 용의가 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민주당은 내부고발자가 국가정보국(DNI)의 조지프 매과이어 국장에게 제출한 보고서(complaint)도 공개해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젤렌스키 대통령의 통화 내역 전문을 옮깁니다. “우크라이나 젤렌스키 대통령과의 통화 내용”이라는 제목의 문서는 2019년 9월 24일 트럼프 대통령이 공개를 지시했다고 표시돼 있습니다.

통화 내용 원문 보기

워싱턴포스트 관련 기사

 

  • 통화 참가자: 우크라이나 젤렌스키 대통령
  • 통화 내용 기록: 백악관 상황실
  • 통화 시기: 2019년 7월 25일 9:03 ~ 9:33

 

트럼프 대통령(이하 ‘트’): 선거에서 승리한 거 축하합니다. 미국에서 (우크라이나 총선) 개표 결과 지켜봤습니다. 엄청난 승리를 거두셨더군요. 선거 초반에는 어려움이 없지 않았지만, 멋지게 판세를 뒤집어 보란듯이 압승을 거두신 데 대해 축하드립니다. 대단한 일이에요.

젤렌스키 대통령(이하 ‘젤’): 대통령님 말씀이 옳습니다. 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해 정말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대통령님께 한 가지 고백할 것이 있다면, 대통령님의 전략을 보고 몇 가지 교훈을 얻어 선거에 적용했다는 겁니다. 대통령님의 기술, 지식 등 몇 가지 부분을 우리 상황에 맞춰 선거에 적용한 결과 특별한 선거를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특별한 상황에서 치른 특별한 선거였기에 특별히 값진 승리를 거둘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어쨌든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이겁니다. 처음에 제가 대선에서 승리했을 때 대통령님께서 제게 축전을 보내주셨죠. 이어 이번에는 총선에서 승리를 거두자 두 번째로 대통령님께 축하 전화를 받고 있습니다. 이걸 보면 아무래도 선거에서 더 자주 이겨서 대통령님과 더 자주 통화를 할 수 있게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트: 좋은 생각이군요. 우크라이나 국민들도 선거 결과에 크게 만족해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젤: 그렇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우리나라에 있던 적폐 세력을 몰아내기 위해 정말 열심히 선거를 치렀습니다. 새로운 젊은피를 계속 수혈하기도 했죠. 노회한 정치인, 전형적인 정치인들 대신 참신한 인물을 위주로 새로운 정치, 새로운 정부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바로 이 과제를 수행하는 데 트럼프 대통령님이 좋은 본보기가 되어 주셨습니다.

트: 그렇게 말씀해주시니 고맙습니다. 우리가 우크라이나를 위해 많은 일을 할 거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군요. 많은 시간을 들여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겁니다. 유럽 나라들이 말만 앞세우는 것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은 도움을 드릴 겁니다. 독일을 보세요. 우크라이나를 위해 아무것도 한 게 없잖아요. 그런데도 말로는 계속 우크라이나 얘기를 하죠. 이런 부분은 우크라이나가 직접 나서서 한 번 물어봤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저와 이야기할 때도 심지어 우크라이나를 언급했었어요. 그렇지만 정작 행동에 옮긴 게 뭐가 있나요? 아무것도 없죠. 많은 유럽 나라가 거의 다 비슷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대통령님도 그런 점을 좀 알아주셨으면 해요. 반대로 미국은 정말 우크라이나한테 잘 해왔죠. 말과 행동이 일치했어요. 물론 솔직히 미국이 베푼 만큼 우크라이나로부터 혜택을 충분히 받았다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그래도 어쨌든 미국은 우크라이나한테 정말 잘 해왔단 말입니다.

젤: 맞는 말씀입니다. 백 퍼센트, 아니 천 퍼센트 동의합니다. 대통령님께 이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사실 메르켈 총리를 만났었고, 따로 이야기도 나눴어요. 마크롱 대통령에게도 직접 이 문제를 꺼내며, 특히 (우크라이나를 위협하는 러시아에 대한) 제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행동에 나서달라고 부탁도 했죠. 그렇지만 유럽 나라들은 러시아를 제재하는 데 소극적이었어요. 우크라이나를 돕겠다는 것도 말만 거창할 뿐 행동은 실망스러웠습니다. 이론적으로는 분명 우리나라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유럽연합이 우리의 가장 큰 동반자이자 동맹이 되어야 하는데, 정작 더 큰 동맹, 더 든든한 동반자는 미국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자리를 빌려서 트럼프 대통령님께 우크라이나에 좋은 일을 많이 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러시아에 대한 제재가 그렇습니다. 우크라이나 국방에도 많은 지원을 해주고 계신 데도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국방 협력에 관해서는 미국과 더 할 이야기가 특히 많습니다. 미국의 재블린(Javelins) 지대공 미사일을 추가로 구매하는 데 필요한 준비를 거의 마쳤거든요.

트: 사실 그와 관련해서 젤린스키 대통령께 부탁드릴 일이 하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우리나라에 참 많은 일이 있었단 말이죠, 우크라이나가 특히 이에 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겁니다. 그래서 정확히 이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 것인지를 우크라이나가 좀 찾아줬으면 합니다. 크라우드스트라이크(Crowdstrike) 말이에요… 우크라이나에 있는 갑부 손에 그 서버가 있다는 말도 있고, 아무튼 우크라이나에 있다고들 한단 말이죠. 상황이 워낙 정신없이 복잡하게 돌아가고 있으니 말예요. 젤린스키 대통령 주변에도 그런 사람들이 워낙 많을 테죠. 그래서 우리 법무장관이 대통령께 전화를 해서 상황을 좀 파악해보게 하고 싶습니다. 어제 보셨겠지만, 무능하기 짝이 없는 로버트 뮬러 특검이 순 거짓말을 날조한 것을 수사 결과라고 발표해 상당한 비웃음을 샀는데, 특검 결과 발표에도 우크라이나 얘기가 있었어요. 이에 대해 어떤 조치를 하시든 그게 상당히 중요한 일이 될 겁니다.

* 크라우드스트라이크는 2016년 민주당 전국위원회(DNC)가 해킹당한 서버를 운영하는 업체로, 트럼프 대통령이 젤린스키 대통령과 통화에서 크라우드스트라이크를 언급한 데 대해 선거 이후 해킹과 관련해 미국 수사 당국에 최대한 협조해 모든 자료를 제출했고, 수사 당국이 발표한 것 외의 사실을 알지 못한다고 해명했다.

젤: 네, 말씀하신 대로 제게도 정말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통령으로서 우리가 앞으로 미국과 최선을 다해 협력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또 있을까 싶습니다. 우크라이나는 미국과 새로운 동반자의 역사를 써내려 갈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최근에 저희 주미 대사가 임기를 마치고 우크라이나로 복귀했습니다. 새로 임명될 대사도 정말 유능하고 경험이 풍부하며 성실한 외교관입니다. 부디 새 대사가 두 나라의 더욱 돈독한 관계를 구축하는 중요한 임무를 잘 마쳐줄 거라고 믿습니다. 대통령님께서도 새로 부임하는 저희 대사를 믿어주시고 개인적으로도 좋은 관계를 맺어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래야 저희 두 나라가 더 가까워질 테니까요. 그리고 제 비서 한 명이 최근에 대통령님의 개인 변호사인 줄리아니 변호사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줄리아니 변호사가 우크라이나에 오시게 되면 제가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누겠습니다. 우크라이나 정부에는 트럼프 대통령님께 우호적인 사람만 있다는 점을 부디 잊지 말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주변에는 유능하고 경험이 풍부한 참모들이 많습니다. 이 사람들이 모두 대통령님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해나가야 한다는 과제도 숙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정부의 유능한 인재를 동원해서 해당 조사는 철저히, 투명하게 진행해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점은 분명히 약속드릴 수 있습니다.

트: 좋습니다. 제가 사실 이런 말씀 드리는 게 우크라이나가 유능한 검찰총장을 부당한 외압으로 잃었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그러는 겁니다. 많은 사람이 이런 얘기를 하던데, 검찰총장을 낙마시키는 과정에서 정말 나쁜 사람들이 개입했다고들 하더군요. 줄리아니 변호사는 정말 많은 존경을 받는 분이죠. 뉴욕시장으로 훌륭한 일도 많이 했고요. 줄리아니 변호사에게 대통령님께 전화하라고 얘기하겠습니다. 우리 법무장관이 전화할 때 같이 이야기하는 것도 괜찮겠네요. 루디 줄리아니는 지금 돌아가는 상황을 잘 알고 있고, 능력이 있는 사람이니까요. 대통령님이 아무튼 줄리아니 변호사와 이야기를 좀 하면 좋겠네요. 단 우크라이나에 가 있던 전임 미국 대사는 말도 안 되는 이야기만 하고 그 대사가 하는 얘기도 다 거짓말이니 믿지 마시고요. 아, 한 가지 더. 바이든 아들에 관해서도 얘기가 참 많아요. 바이든이 검찰 수사를 막았고, 사람들이 도대체 어떻게 그런 일이 가능했던 건지 좀 알고 싶어하니까 그 얘기도 우리 법무장관과 같이 좀 해주시면 좋겠어요. 바이든은 심지어 자기가 수사를 막았다고 영웅담처럼 자랑하고 다니더라고요. 이 문제를 좀 파헤쳐 주세요. 제가 볼 땐 정말이지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던데…

젤: 우리 검찰총장과 관련해서는, 우선 제가 이 사안을 잘 알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요, 또 이번 선거에서 여당이 절대 다수 의석을 확보하는 압승을 거뒀으니, 새로운 검찰총장은 제가 100%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임명할 겁니다. 의회가 제가 임명하는 후보를 전폭적으로 지지해줄 거고요, 9월이면 새 검찰총장이 임기를 시작할 겁니다. 그때 새 총장에게 상황을 파악해보라고 지시하고, 특히 대통령님이 언급하신 회사도 자세히 들여다보라고 얘기하겠습니다. 이 사건을 조사하는 일은 그동안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진실이 있다면 이를 남김없이 밝혀내는 일이기도 합니다. 이런 의미를 지닌 수사인 만큼 최선을 다할 겁니다. 그와 관련해서 대통령님께서도 저희 쪽에 넘겨주실 만한 정보가 있으면 우리 수사에 큰 도움이 될 겁니다. 특히 전임 주 우크라이나 미국 대사였던 이바노비치 대사에 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통령님이 솔직하게 이바노비치 전 대사가 나쁜 사람이었다고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생각도 완전히 같습니다. 대사가 저를 대하는 태도는 존중이라고는 찾아보기 어려웠습니다. 오직 미국의 전임 대통령만 좋아하는, 완전히 그쪽 사람이었죠. 저를 신임 대통령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태도로 일관했던 대사로만 기억합니다.

트: 수사가 본격화되면 아마 전임 대사에게도 많은 일이 일어날 겁니다. 어쨌든 줄리아니 변호사랑 윌리엄 바 법무장관한테 지시해서 대통령님께 전화하라고 하겠습니다. 상황을 좀 파악해보라고요. 제가 들은 얘기는 우크라이나 전임 검찰총장이 굉장히 부당한 대우를 받고 해임됐다는 거, 정말 공정하고 유능한 사람이었다는 거 정도입니다. 모쪼록 수사가 잘 됐으면 좋겠습니다. 우크라이나는 지금 경제도 좋고 다 잘 될 거라고 생각해요. 훌륭한 자산을 지닌 나라이기도 하잖아요. 위대한 나라죠. 저 개인적으로 우크라이나 친구도 많아요. 정말 훌륭한 사람들이에요.

젤: 네, 저도 개인적으로 미국에 사는 우크라이나 국민들 가운데 훌륭한 사람들을 많이 알고 있습니다. 사실 제가 지난번에 미국에 갔을 때도 뉴욕 센트럴파크 근처에 머물면서 트럼프 타워에서 묵었습니다. 그때 만났던 사람들과 언제 또 한 번 꼭 만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미국으로 초대해주신 것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특히 수도 워싱턴으로 말이죠. 동시에 우리가 말씀하신 수사에 최선을 다해서 진지하게 임할 거라는 점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경제에 관해서는 우리 두 나라가 협력하기 알맞은 분야가 또 에너지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우크라이나에 특히 에너지 자립은 정말 중요한 문제거든요. 저는 우리가 미국과 함께 에너지 자립을 이뤄낼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미 미국과 협력을 시작했어요. 미국에서 원유를 수입하고 있죠. 이 문제는 다음에 대통령님을 뵙고 더 많이 얘기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직접 뵙고 회담을 하면 서로 우애도 다지고, 더 많은 이야기를 차분히 풀어낼 수 있을 겁니다. 지금은 여러 방면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해주신 데 대해 감사하다는 말씀 다시 드리고 싶습니다.

트: 좋습니다. 저도 고맙습니다. 루디 줄리아니 변호사랑 윌리엄 바 법무장관에게 전화하라고 지시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백악관에 오고 싶거든 언제든 주저 말고 전화하세요. 오시기 편한 날짜를 몇 개 주시면 제가 일정을 한 번 잡아보겠습니다. 만나뵐 수 있으면 저도 좋겠네요.

젤: 정말 감사드립니다. 미국에 꼭 가보고 싶고, 대통령님을 개인적으로 뵌다면 정말 기쁠 것 같습니다. 다음번 회담이 조속히 열리기를 바라며, 반대로 대통령님을 우크라이나로도 초청하고 싶습니다. 아름다운 수도 키예프도 꼭 보여드리고 싶고요. 우크라이나는 아름다운 나라입니다. 그 우크라이나가 트럼프 대통령님을 열렬히 반길 겁니다. 아니면 9월 1일 폴란드에서 열릴 2차대전 종전 기념식에 제가 참석할 테니, 그때 대통령님이 오신다면 뵐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폴란드에서 우크라이나는 멀지 않으니 일정이 허락한다면 그때 우크라이나에 오셔도 좋고요. 제 전용기에 대통령님을 모셔도 되고, 아니면 대통령님의 전용기가 훨씬 더 좋을 테니 거기에 제가 같이 타고 가면 더 좋겠네요.

트: 좋아요. 한 번 추진해보죠. 워싱턴에서 뵈어도 좋고, 폴란드에서 뵙는 것도 좋겠네요. 아마 제가 폴란드에 갈 테니까요.

젤: 대통령님, 다시 한번 정말 감사드립니다.

트: 다시 한번 훌륭한 선거 치러낸 거 축하드려요. 전 세계가 지켜보고 있답니다. 얼마나 큰 열세를 뒤집은 건지는 몰라도 아무튼 축하드려요.

젤: 감사합니다. 그럼 이만 끊겠습니다.

 

주의사항: 해당 녹취록은 모든 통화 내용을 빠짐없이 기록한 것(verbatim transcript)은 아니다. 녹취록의 단어와 문장들은 해당일 상황실 근무자가 통화를 들으며 입력한 기록과 녹음된 통화 내용을 다시 듣고 확인한 국가안전보장위원회(NSC) 담당자의 기억을 종합한 것이다. 통신 상태나 발음, 억양, 또 해석의 차이 등 녹취록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칠 만한 요인이 몇 가지 있다. 상황실 근무자가 듣지 못한 부분은 “들리지 않음(inaudible)”으로 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