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분리 사태: 숨은 의도는 ?(2/2)
2017년 7월 26일  |  By:   |  과학  |  No Comment

2부: 왜 때문에?

게임이론(인센티브 그리고 마음가짐)

탈중앙화된 시스템이 움직이는 기본 원리에는 게임 이론과 인센티브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1부에서 본 것처럼, 각 진영은 비트코인을 확장하는 각기 다른 계획을 내놓았습니다. 이것이 어떤 인센티브와 동기에 의한 것인지 살펴보겠습니다.

 

UASF 입장

BIP148 UASF는 기본적으로 개발자와 사용자들이 채굴자들에게 보내는 최후통첩의 성격을 띱니다. UASF가 가진 시간제한은 채굴자들이 더 이상 세그윗을 거부하지 못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채굴자들은 체인의 분리를 원하지 않는 한, 세그윗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야만 합니다. 나는 개발자들 또한 체인의 분리를 원하지 않으며, 따라서 그들은 UASF를 통해 역시 체인의 분리가 비트코인에 치명적이라는 것을 아는 채굴자들에게 결정을 내리도록 압력을 행사한 것입니다.

나는 UASF의 원래 의도는 채굴자들이 체인 분리를 피할 수 있도록 UASF 기한이 다가오기 전에 그들에게 BIP141 신호를 발신하게 만드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채굴자들은 세그윗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이와 함께 주어진 다른 여러 조건을 피하려고 자신들이 먼저 세그윗을 활성화하는 기발한 제안을 내놓은 것입니다.

내가 체인 분리 위협에 반대하는 만큼, 사용자와 개발자들도 이런 결정을 내릴 정도로 수세에 몰렸던 것입니다. 채굴자들은 강력한 거부권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의 지지가 없을 경우 95%의 신호 발신을 통해 세그윗이 통과될 가능성은 전무합니다.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들은 세그윗이 반드시 필요하며 세그윗 없이 블록 크기를 키우는 것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답이 아니라고 믿습니다.

 

ASIC 부스트

비트메인과 같은 거대 채굴집단이 세그윗 소프트 포크를 원하지 않는 것은 세그윗에 ASIC 부스트 편법을 쓸 수 없기 때문입니다. ASIC 부스트를 이용한 채굴은 이 방법을 사용하는 채굴자들이 다른 채굴자들보다 약 30% 비용을 절감하도록 만들어 주었습니다.

ASIC 부스트 채굴은 또한 빈 블록 채굴(채굴자가 코인베이스 거래만을 포함한 블록을 채굴하는 것을 허용하는 현상)을 유도합니다. 빈 블록을 채굴하는 것은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치명적이며, 특히 멤풀(채굴자들이 인증해주기를 바라는 거래들의 집합)이 항상 가득 차 있을 때 더욱 큰 해를 끼칩니다.

물론 ASIC 부스트로 세그윗 이후에도 채굴하는 몇 가지 방법은 있습니다. 하지만 그 경우 세그윗을 처음부터 다시 작성해야 합니다. 현재의 세그윗이 충분한 테스트를 겪었고 라이트코인 같은 실제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이는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다른 한 가지 방법은 세그윗 하드 포크를 하는 것입니다. 헤더의 포맷을 바꾸어 ASIC 부스트를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거래 수수료

어쩌다 비트코인이 이런 상황에 처하게 되었는지 다시 생각해 봅시다. 왜 이렇게 우리가 세그윗에 목을 매게 되었을까요? 올해 거래 수수료가 지붕을 뚫고 하늘로 올라간 이유가 있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ASIC 부스트는 멤풀이 거래로 가득 차 있을 때도 빈 블록을 채굴했습니다.

빈 블록이 어떻게 거래 수수료에 영향을 주게 될까요? 물건을 사기 위해 모인 사람들로 가득 찬 방을 생각해 봅시다. 그들을 오래 기다리게 만들수록, 그들은 더 많은 돈을 지불하려 합니다. 채굴자들은 빈 블록을 채굴해 당장의 채굴 대가를 놓치는 것을 아쉬워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를 통해 나중에 걷는 수수료가 올라간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지요.

채굴자들이 거래 수수료를 높이기 위해 멤풀을 가짜 거래로 채워놓는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이는 경매에서 가격을 높이기 위해 우리 편을 바람잡이로 경매에 참여시키는 것과 비슷합니다.

나는 왜 이 문제를 언급하는 걸까요? 이런 상황과 세그윗, 그리고 확장성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우리가 세그윗을 신속하게 도입하려 하는 이유가 바로 최근의 거래 수수료 급등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커피 한 잔을 사기 위해 수수료로 커피 한 잔 값을 내야 할 지경입니다. 사람들은 이제 비트코인을 일상의 거래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고 비트페이 같은 사업은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세그윗과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이용해 지금 채굴자들에게 주어지는 과도한 수수료를 낮추어야 합니다.

 

채굴자들의 권력 투쟁

비트코인 커뮤니티와 사용자들이 세그윗을 이렇게 필사적으로 밀어붙이는 이유는 바로 채굴자들 때문입니다. 이제 채굴자들이 오히려 커뮤니티에 자신들이 세그윗을 도입함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들이 수년간 열심히 만들어온 세그윗을 가지고, 우리의 세그윗에 대한 바람을 이용해 세그윗2x를 통해 이득을 취하려 하고 있습니다.

한 걸음 물러서서 큰 그림을 보자면, 이 모든 것은 정치적인 싸움입니다. 세그윗은 사실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번 사태에서 세그윗은 채굴자들이 자신의 힘을 키우기 위한 도구일 뿐입니다. 채굴자들은 자신들이 만든 문제를 바로잡으려는 비트코인 커뮤니티와 사용자들의 간절한 바람을 이용해 세그윗과 세그윗2x 를 통한 하드포크를 하려 합니다.

이들의 속셈은 간단합니다.

바로 비트코인 깃헙(https://github.com/bitcoin/bitcoin)을 세그윗2x 깃(https://github.com/btc1/bitcoin)으로 바꾸려는 것입니다.

그들이 노리는 것은 무엇일까요? 규제가 없는, 탈중앙화된 시스템에서는 힘을 가진 어떤 집단이건 그렇게 할 이유만 있다면, 자신의 위치를 더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가지게 됩니다. 그것이 나쁜 짓인지 아닌지는 주관적인 판단에 불과하며, 누구도 자신의 이익을 위해 움직이는 사람을 비난할 수 없습니다.

채굴자들이 세그윗2x와 자신들의 깃헙을 통해 세그윗을 성공시킨다면, 이는 사실상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들을 비트코인 경영에서 해고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런 선례가 만들어진다면, 이제 채굴자들은 80% 신호 조건을 가지고 자신들이 원하는 대로 무엇이든 바꿀 것입니다. 자신들에게 이익이 되는 규칙을 정치적으로 도입하기가 훨씬 더 쉬워질 것입니다.

채굴자들이 이런 정치판을 만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앞서 세 번의 시도에서 그들은 모두 실패한 바 있습니다.

https://github.com/BitcoinUnlimited/BitcoinUnlimited (Bitcoin Unlimited)
https://github.com/bitcoinclassic/bitcoinclassic (Bitcoin Classic)
https://github.com/bitcoinxt/bitcoinxt (Bitcoin XT)

 

과연 체인은 분리될까요?

지금까지의 하드 포크는 모두 실패했습니다. 과연 이번에는 이들이 성공할 수 있을까요? 사실 이번은 경우가 조금 다릅니다. 세그윗2x는 사실상 우리가 원하던 소프트 포크를 하드 포크로 나타낸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BIP91이나 BIP141에 대한 지지가 높지 않고, 세그윗이 8월 1일까지 일어나지 않으면 BIP148이 원래의 비트코인 체인을 분리하거나, 아니면 비트메인이 하드 포크를 하게 될 것입니다.

세그윗2x를 통해 세그윗이 이루어진다면, 11월에 또한 하드 포크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세그윗2x가 BIP91에 의해 세그윗을 이루고, 이후 모두가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만족해 11월 하드 포크가 불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될 수도 있습니다.

 

모든 것이 허세일까요?

이 모든 체인 분리에 대한 위협이 그저 권력을 가지기 위해 내는 큰소리에 불과한 것이었을까요? 나는 어떤 진영도 진짜 체인 분리를 시도할 생각이 있었다고는 생각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채굴자가 비트코인을 쥐고 있지 않으며, 따라서 비트코인의 장기적 가치에 관심이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비록 어떤 채굴자들은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지만, 어떤 면에서 이 말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ASIC 기계들에 수조 원을 쏟아부은 채굴자들은 어떨까요? 그 ASIC 칩들은 비트코인 채굴 외에는 아무런 쓸모가 없는 칩들입니다.

따라서 지금 채굴자들의 생각은 자신들이 깃헙을 통해 권력을 가질 수 있도록 세그윗을 실행하는 동시에, 또한 ASIC 부스트를 이용한 채굴로 가능한 한 많은 이익을 낼 수 있도록 세그윗을 최대한 미루려 하는 것입니다. 비트코인과 관련된 어떤 집단도 비트코인 체인을 분리해 장기적으로 비트코인이 망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한 가지 가질 수 있는 질문은 만약 체인 분리가 정말로 일어난다면, 어떤 체인이 더 큰 가치를 가지게 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채굴자들은 정말로 체인 분리 이후 투자자들이 경영진(개발자)이 없는 체인에 가치를 부여할 것이라 생각하는 것일까요? 나는 그들이 그저 권력을 차지하기 위해 수조 원을 모험에 걸 것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즉, 지금 진행되는 일은 분명 ‘뻥카’이며 누가 카드를 먼저 접느냐의 문제인 것입니다.

 

결론

탈중앙화된 시스템에서 자신의 이익을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는 일을 비난할 수는 없습니다. 지금의 사태는 탈규제 세상에서 게임 이론이 현실로 나타난 것입니다. 나는 이들이 결국 비트코인에 긍정적인 방향의 판단을 내릴 것이라 생각합니다. 채굴자들은 비트코인 채굴이 2,100만 개에서 끝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힘을 발휘할 수 있을 때 최대한 이를 활용하는 것이 그들에게는 합리적인 행동입니다.

채굴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 또 세그윗2x가 2MB 하드 포크를 하게 된다면 비트코인은 중앙집중화된 시스템으로 바뀌는 것입니다. 비트코인이 만약 회사라면, 코어 개발자들은 경영진이고 채굴자들은 이사회와 같습니다. 이사회가 주식을 충분히 가진 상황에서(ASIC 기계와 비트코인 등으로) 경영진을 해고하는 것은 현명한 행동이 아닙니다.

비트코인과 관련된 모든 이가 비트코인이 성공하기를 바란다는 것이 내 의견이며, 내 희망이기도 합니다. 비트코인이 지난 8년간 수많은 공격을 버틴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이번 사태 역시 비트코인이 극복할 수 있는 또 다른 내부의 문제일 뿐이며, 앞으로 우리가 겪게 될 더 큰 어려움에 비하면 아주 작은 걸림돌에 불과할 뿐일 것입니다.

1부로

(해커눈)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