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턴 공립 학교에 등장한 새로운 세계 지도
2017년 3월 21일  |  By:   |  세계  |  2 Comments
900px-Gall–Peters_projection_SW

피터스 도법(Gall-Peters projection) 출처: 위키피디아

바로 이 지도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세계지도와는 대륙의 크기나 생김새가 매우 다릅니다. 아래 세계지도는 우리가 익히 봐 왔던 지도입니다.

1280px-Mercator_projection_SW

메르카토르 도법(Mercator projection) 출처: 위키피디아

지난주 보스턴 공립학교 교실에 피터스 도법으로 그린 세계지도가 걸렸습니다. 메르카토르 도법으로 그린 기존의 세계지도와 다른 점들을 하나하나 살펴본 학생들은 새로 알게 된 엄청난 사실들에 입을 다물지 못했습니다. 학생들의 세계관도 순식간에 크게 바뀌었습니다.

미국은 우리가 알던 것보다 작았습니다. 유럽도 분명 훨씬 작아졌습니다. 아프리카와 남아메리카는 홀쭉해졌지만, 원래보다 훨씬 더 크게 그려졌습니다. 알래스카는 왜 이렇게 찌그러진 거죠?

보스턴 시 교육 당국은 새로운 지도가 기존의 지도보다 학생들에게 지리적 사실을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되리라고 확신하며, 가짜뉴스와 대안적 사실이 판을 치는 시대에 지도를 교체한 이번 시도가 미국 전역은 물론 전 세계의 많은 교육 현장에 좋은 본보기가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지난 500년간 메르카토르 도법은 지도의 표준이나 다름없었습니다. 거의 모든 지도책이 메르카토르 도법을 따랐고, 학교 교실에 붙어있는 지도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플랑드르의 유명한 지도 제작자였던 헤라르뒤스 메르카토르는 1569년, 식민지 무역 항로를 계산하는 데 유용한 지도를 고안합니다. 대륙과 대륙 사이를 일직선으로 연결하는 식으로 3차원 지구를 2차원 종이 위에 그려낸 결과, 극지방으로 갈수록 실제보다 면적이 크고, 북반구 전체가 실제보다 크게 그려진 지도가 탄생합니다. 메르카토르는 편의상 서유럽을 세계의 중심에 놓고 지도를 그렸으며, 북아메리카와 유럽은 남아메리카와 아프리카보다 더 크게 그려졌습니다.

메르카토르 도법에 따라 각 나라뿐 아니라 대륙 전체의 면적도 왜곡됐는데, 예를 들어 유럽 대륙과 면적이 비슷해 보이는 남아메리카 대륙이 사실은 유럽보다 두 배 정도 큽니다. 그린란드는 더 심한데, 아프리카 대륙에 맞먹는 광활한 크기로 그려진 땅의 면적은 사실 아프리카 대륙 면적의 1/14에 불과합니다. 알래스카는 멕시코보다 커 보이고, 북반구에서도 꽤 위에 있는 편인 독일이 지도 한가운데 있습니다. 지도 제작자들이 남극 대륙을 잘라내고 적도를 중간이 아니라 전체 평면 지도의 위에서 3분의 2지점에 그었기 때문입니다.

지난주 보스턴 공립학교들은 피터스 도법으로 그린 세계지도를 도입했습니다. 미국, 영국을 비롯한 유럽 대륙의 크기가 작아졌습니다. 선생님들은 기존의 세계지도를 함께 보여주며 학생들에게 무엇이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 의견을 얘기해보게 했습니다.

“학생들이 저마다 ‘와’, ‘말도 안 돼. 진짜? 아프리카 좀 봐봐. 훨씬 더 크잖아!’ 이런 말을 하는 걸 지켜보는 게 재미있었어요. 또 학생들이 원래 자기가 알고 있던 것이 어디가 어떻게 잘못됐거나 뭐가 다른지 스스로 묻고 친구들과 토론하는 걸 지켜보는 것도 정말 흥미로웠습니다.”

보스턴 공립학교의 역사, 사회 과목을 담당하는 나타차 스캇의 말입니다. 지금껏 개별 학교에서 피터스 도법을 사용한 세계지도를 가르친 적은 있지만, 한 도시의 공립학교 학군 전체에서 피터스 도법 세계지도를 가르친 건 미국에서 보스턴 공립학교가 처음이라고 스캇은 덧붙였습니다.

독일의 역사학자 아르노 피터스가 새로운 도법을 개발한 건 1974년의 일입니다. 사실 19세기 스코틀랜드의 지도 제작자 제임스 갈의 방법을 차용했으니 피터스 혼자 모든 걸 개발한 건 아닙니다. 그래서 도법의 원래 이름도 갈-피터스 도법입니다. 줄여서 피터스 도법으로 불리죠. 피터스 도법은 각 대륙과 지역의 면적을 정확하게 표시하는 것을 제일 원칙으로 삼습니다. 3차원 지구를 2차원 종이에 그려내면서 각 대륙과 나라의 모양은 일그러뜨린 대신 상대적인 면적은 정확하게 나타냈습니다.

메르카토르 도법으로 그린 세계지도에는 제국주의 세력의 크기가 실제보다 더 크게 그려집니다. 지도에 담긴 제국주의 중심의 역사와 사회정치적 세계관을 수정하는 데 과장을 덜어낸 정확한 지도만큼 좋은 것도 없습니다. 보스턴 공립학교의 기회와 균등교육을 담당하는 부교육감 콜린 로즈는 말합니다.

“(세계지도 교체는) 앞으로 3년 동안 계속 진행할 우리 공립학교 교과과정의 탈식민주의 개편 작업의 첫걸음입니다.”

보스턴 공립학교 학군에서 공부하는 학생 수는 총 125개 학교에 5만7천 명으로, 그 가운데 86%가 백인이 아닙니다. 라티노와 흑인 학생들이 가장 많습니다. 로즈 부교육감은 세계지도를 교체한 후속 작업으로 선생님들은 백인 중심 역사 대신 새로운 관점과 주제의 역사를 가르치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피터스 도법으로 그린 세계지도가 학교 전체에 일괄적으로 보급된 건 아닙니다. 초, 중, 고교별로 각 한 학년에만 일단 새 지도를 걸었고, 차츰 모든 학년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기존의 메르카토르 도법으로 그린 지도를 바로 철거하진 않지만, 앞으로 지도를 구입할 때는 피터스 도법 지도만 구입해 교실에 배치하기로 했다고 로즈 부교육감은 말했습니다. 외부의 조언을 받지 않고 교육 당국 내부에서 토론을 거쳐 내린 결정입니다.

메르카토르 도법과 피터스 도법의 장단점에 관한 논의는 오랫동안 계속됐습니다. 미국 드라마 <웨스트윙>에도 관련 장면이 나오는데, 드라마 속 역사학자와 전문가들은 정부 관계자들에게 모든 미국 공립학교에서 메르카토르 도법 대신 피터스 도법으로 그린 세계지도를 써야 한다며 이렇게 말합니다.

메르카토르 도법은 지난 수 세기 동안 유럽 제국주의 세계관을 뿌리내린 첨병이었습니다. 윤리적 편견, 서구 중심 세계관이 모두 담겨있죠.

로즈 부교육감은 보스턴 공립학교의 시도가 다른 학군에 좋은 본보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합니다.

“분명 패러다임 전환에 가까운 대단한 변화가 나타났어요. 학생들이 교과서를 비롯해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을 신뢰하는 것만큼이나 합리적인 의문이 들면 이를 묻고 탐구하는 자세를 기르는 것도 중요하니까요. 메르카토르 도법은 유럽 대륙을 세상의 중심에 놓고 그렸어요. 학생들에게 각 인종의 정체성의 뿌리인 곳을 정확하게 그리지 않은 지도를 보여주고 잘못된 지식을 가르치는 건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죠.”

보스턴 공공 도서관의 지도 전문가들은 북미 대륙에서 유일하게 피터스 도법으로 그린 지도를 생산하는 회사 ODT를 보스턴 공립학교에 소개해줬습니다. ODT를 창립한 밥 아브람스는 말합니다.

“피터스 도법은 특히 대륙의 모양을 왜곡하기 때문에 수많은 논쟁을 양산해 왔습니다. 하지만 각 대륙의 정확한 크기와 비율, 각 나라가 지구상의 어느 지점에 있는지를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다는 점에서 피터스 도법은 시각적으로 아주 뛰어납니다.”

1968년 마틴 루터킹 목사가 암살된 뒤 이른바 “눈동자 색깔 실험”을 통해 백인 학생들에게 인종 간의 관계와 차별 문제를 가르친 것으로 유명한 교육자 제인 엘리엇은 보스턴 공립학교의 시도에 찬사를 보냈습니다.

“우리 사회의 표준으로 굳어진 메르카토르 도법은 기독교의 권력과 전파를 잘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 지도와 지도의 담론은 실제 세상을 전혀 담아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보스턴 공립학교의 도전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미국 전역은 물론 다른 나라에서도 비슷한 시도가 이어져야 합니다.”

83세의 나이에도 교편을 놓지 않은 엘리엇은 미시간, 아이오와, 미주리, 텍사스 등 미국 전역에서 예정된 자신의 강연에서 보스턴의 시도를 널리 알리겠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세상을 보는 관점이 근본적으로 더 나은 쪽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가디언)

원문보기

관련 영상: 복스가 설명하는 세계지도 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