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윈 이론이 훌륭하다고 해도 모든 것을 설명하지는 못합니다
2015년 8월 24일  |  By:   |  과학  |  No Comment

진화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진화의 관점에서 사람과 동물의 행동을 연구하는 데 많은 시간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올해 에든버러 프린지에서 열린 우리 행사 이름을  “아아, 안타까운 다윈(Alas, Poor Darwin…?)”으로 붙인 것이 의아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 표현은 지금까지 쓰인 진화심리학 비평 중 가장 논란이 된 글의 제목에서 따온 것입니다. 비평의 제목에 우리가 물음표를 붙여주긴 했지만, 어쨌든 우리의 마음이 어떻게 진화했는지는 절대로 간단히 정리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진화론은 두 살짜리 아이의 손에 있는 초콜릿 아이스크림과 비슷합니다. 어느 곳에나 쓰지만, 그 과정에서 과연 의미 있는 무언가를 찾을 수 있을까요? 다윈 이론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유전과 변이, 선택의 이론은 설득력이 강한 만큼 아름답습니다. 다윈의 이론은 모두 잘 알다시피 생물학계에 대변혁을 일으켰습니다.

하지만 인간 행동 연구에 진화의 원리를 적용하는 것은 많은 논란을 불러왔습니다. 인간 행동에 대한 진화론적인 설명은 한 편의 잘 짜인 이야기처럼 아주 잘 정돈돼 있습니다. 마치 지금까지 일어난 모든 일에는 이유가 있었으며, 결국 남자는 여자의 마음을 얻는 그런 이야기처럼 말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잘 짜인 이야기가 실제 삶에서 일어나는 것은 드문 일입니다. 액션 영화를 보고 극장을 나설 때 영화 곳곳에 보이던 많은 허점을 무시해야만 얻을 수 있는 만족감이 더 높아지는 법입니다. 잘 정돈된 구성이 좋은 영화를 만든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과학에 관해 이야기 할 때, 잘 정돈돼 보이는 것이 꼭 과학적으로 좋은 것은 아닙니다.

배란이 진화를 만나다

한가지 좋은 예는, 여성이 남성적인 이성을 좋아하는 수준이 월경의 주기에 따라 전략적으로 바뀐다는 것입니다. 배란기에는 “좋은 유전자”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여성은 좀더 남성적인 이성에게 끌립니다. 배란기 이외의 시기에는 신뢰성과 협동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여성은 좀 덜 남성적인 이성에게 끌리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와 유사하게, 남성의 폭력성은 진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세계 어디에서나 남성이 여성보다 더 공격적인 성향이 있음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1천 7백만 년에서 1만 년 사이 존재했던 일부다처의 교배 방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다른 남자들과의 경쟁에서 좀 더 공격적인 특성을 보이는 남성은 더 많은 여성을 차지할 수 있었으며, 더 많은 자식을 통해 자신의 유전자를 후대에 전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질문이 떠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적 매력의 특징이 변하는 것도 선택에 의한 것일까요? 아니면 이것은 진화 과정에서 생긴 부산물일까요? 오늘날 실험실에서 여대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남성 선호도 조사가 10만 년 전 살았던 여성들이 살아가면서 택했을 선택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을까요? 우리 선조들이 일부다처를 했다는 증거가 있나요? 남성들이 싸움으로 인해 바쁠 때, 여성들에게는 선택에 관한 어떤 압력이 작동했을까요? (여성의 유전자도 자손을 통해 후대에 전해진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진화와 인간 행동에 대해 엄청나게 많이 알고 있는 유명한 학자들 사이에서도 의견 일치가 이뤄지지 않습니다. 심지어 다른 의견을 내며 격렬하게 대립하죠. 그 이유는 이들이 과학자이기 때문입니다.

과학적 조사의 현실

일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일반적으로 말하기 쉽고 비판하기 어려운 잘 정돈되고 만족할 만한 이야기를 찾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종종 진짜일 가능성이 있는 매우 흥미로운 아이디어들을 떠올리지만, 이런 이론을 뒷받침할 충분한 데이터를 모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론은 화려하고 현혹적이지만 위험 부담도 큽니다.

사람의 마음은 인간이 진화를 통해 얻은 이점 하나하나가 작동하는 이점들의 완벽한 총체처럼 행동하는 것을 거부합니다. 대신 우리의 마음은 타협과 부산물들로 가득하며, 유동적이고 “인간 문화”라는 이상한 것으로 복잡하게 얽혀있습니다.

진화의 엄청난 매력에 이끌렸으며, 지금까지 만족스러운 답을 얻기보다는 수천 개의 질문이 더 발생했지만, 우리는 이 길을 계속 갈 것입니다. 만약 진화라는 말이 무엇을 뜻하는지에 대한 생각으로 사고를 확장하고, 정말 잘 정돈된 어떤 이야기를 찾으려 노력하기보다 진화를 공부하는 것이 정말 복잡하게 얽힌 무언가를 공부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일 수 있다면, 당신이 관심을 가진 그 어떤 지점에서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원문출처: The convers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