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힐러리는 왜 ‘클린턴’이 아니라 ‘힐러리’인가
2015년 4월 17일  |  By:   |  세계, 칼럼  |  2 Comments

힐러리 클린턴이 대선 출마 의사를 밝힌 후, 여러 매체에서 기사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대다수 매체가 그녀를 “힐러리”로 칭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유명한 사람이니 “힐러리”라고 해도 모를 사람은 없겠지만, 그렇다고 그 호칭이 괜찮은 것일까요?

“클린턴”이라는 성이 그 어떤 경쟁자의 성보다 유명하다는 사실은 차치하고서라도, 그녀는 상원의원과 국무부 장관을 지냈던 인물입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마치 팝스타 “비욘세”와 같은 느낌으로, 너무나 자연스럽게 그녀의 이름을 불러왔습니다. 비슷한 경력의 소유자가 남성이었다면 상상할 수 없는 일이죠.

유타대학교 연구팀의 조사에 따르면 2008년 당시 힐러리 클린턴이 성 아닌 이름으로 거론된 횟수는 경쟁자 버락 오바마에 비해 네 배 많았습니다. 이번에도 상황은 비슷해 보입니다. “랜드”와 “마르코”가 출마 선언을 했을 때, 이를 다룬 기사에는 모두 그들의 성이 들어갔습니다.

언론이 이들을 정중하게 성으로 부르는 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막강한 권한을 가진 자리에 도전하려는 사람들이니까요. 대통령직에는 그에 걸맞은 수준의 예의와 존중이 있어야 합니다. 군대에서도 서로를 성으로 부르며 존중의 뜻을 표하는데, 군 최고 통수권자가 될 수도 있는 사람을 모두가 옆집 친구 부르듯 부르는 장면은 좀 이상합니다.

남편인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있으니 어쩔 수 없다고요? 미국 대중이 두 사람을 구분하지 못할 만큼 바보는 아닙니다. 그리고 그렇게 따지면 부시 집안도 마찬가지 일텐데, 조지 W. 부시 대통령을 아버지와 구분하기 위해 W라고 부른 매체는 없었습니다. 두 번째로 대통령이 된 아들 부시는 언제나 그냥 “부시”였죠.

힐러리 클린턴 측에서는 오히려 이를 문제 삼지 않는 듯합니다. 공식 웹사이트에서도 “힐러리의 페이스북에서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힐러리의 이야기”와 같은 문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트위터 상의 공식 해시태그도 #Hillary2016입니다. 아마도 클린턴과 참모진은 이름을 사용하는 편이 유권자들에게 친근감을 줄 거라고 판단했을 겁니다. 다가서기 편한 이미지를 만들어줄 것으로 기대했겠죠. 그러나 대통령은 친근함을 느끼기에 앞서 신뢰하고 존경할 수 있는 존재여야 합니다. 클린턴이 어떻게 생각했든 간에, 클린턴을 힐러리라 부르는 것은 그녀가 여성임을 부각시킬 뿐 아니라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을 강화시킬 것입니다. 일터에서 여성이 자신의 일을 해내면서도 호감을 사려면, 친근하고 다가서기 편한 사람이어야 한다는 바로 그 고정관념이죠. 클린턴이 자신을 성이 아닌 이름으로 부르도록 허락해준 만만하고 친절한 사람이라는 이유로 표를 얻고 대통령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여자임에도 불구하고, 또는 여자라서 대통령으로 뽑아주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사람을 뽑아놓고 보니 여성이었기를 바랍니다. (CNN)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