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중국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치다
2015년 3월 19일  |  By:   |  IT, 세계  |  No Comment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브라우저인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는 느린 속도와 깔끔하지 않은 인터페이스 탓에 많은 사람들로부터 신뢰를 잃고 고전을 거듭한 지 오래됐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운영체제에 기반을 두고 인터넷 보급률이 오름세에 있는 국가들 사이에서는 그나마 점유율을 지켜왔는데, 이제는 이마저도 위태로워 보입니다. 중국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중국의 PC 인터넷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 (출처: StatCounter, Quartz에서 재인용)

여전히 윈도우 XP 운영체제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중국의 컴퓨터 인터넷 시장에서도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구글의 브라우저인 크롬에 가장 많이 쓰이는 브라우저 1위 자리를 내줬습니다. 2013년 초만 해도 20% 언저리에 불과했던 크롬의 점유율은 53%까지 상승했고, 반대로 2년 전 60%를 상회하던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점유율은 20% 초반으로 곤두박질 쳤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공식적으로 윈도우 XP를 지원하지 않는 사양의 브라우저를 쓸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보안상의 문제를 경고했지만, 구글은 크롬 사용자들에게 계속해서 윈도우 XP 상에서 크롬을 안전하게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천명하며 시장 점유율을 계속 높이고 있습니다.

구글 이메일(GMail)과 검색 엔진 등 주력 서비스 대부분이 당국의 검열 탓에 제대로 제공되지 않고 있는 중국에서 크롬의 성공은 주목할 만한 일입니다. 사실 모바일 기기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제외하면 성공이라고 부를 만한 첫 번째 사례로 기록될 만합니다. 크롬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압도할 수 있던 건 어쩌면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조차 지원이 안 되는 오래된 마이크로소프트의 소프트웨어까지 무리 없이 실행되도록 광범위하고 유연한 플랫폼을 제공하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Quartz)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