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설에 대한 사람들의 다섯가지 오해
2014년 9월 18일  |  By:   |  과학  |  3 Comments

라이브 사이언스는 배설에 대한 다섯가지 오해를 정리했습니다.

  1. 하루 한 번이 정상이며, 또한 가장 좋다: 미 육군은 한 때 사병들에게 매일 3S, 곧 샤워(Shower), 면도(Shave), 대변(Shit) 을 권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대변이 너무 무르거나 딱딱하지 않는 한, 하루 세 번에서 일주일에 세 번까지는 모두 정상에 속한다고 말합니다. 물론 변비는 좋지 않습니다. 변비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나쁜 식습관, 탈수, 운동부족, 여행으로 인한 시차 및 식생활 변화, 임신, 특정 약의 효과 등이 그 원인입니다. 이는 충분한 휴식, 물 많이 마시기, 운동, 섬유질과 곡물, 과일, 야채 섭취 등을 이용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나쁜 냄새가 정상이다: 대변에서 장미향기는 나지 않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썩은 장미향기가 나야하는 것도 아닙니다. 글로 표현할 수 없는 고약한 냄새가 날 경우, 감염이나 크론 병, 셀리악 병, 대장의 궤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지아르디아 기생충은 고약한 냄새를 만드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3. 결장은 깨끗해야 한다: 숙변 제거(Colon cleansing)는 보이는 것과는 달리 건강에 많은 문제를 일으킵니다. 기껏해야 시간과 돈의 낭비로 끝나게 됩니다. 최근 한 연구는 숙변제거가 야기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해 경고했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무언가를 씻어낼 때 나쁜 것과 좋은 것을 구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더 큰 문제는, 실제로 씻어내야할 나쁜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들이 말하는 독소와 오래된 변은 아예 존재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제거되는 것은 유익한 박테리아와 전해질입니다. 결장에는 1000종 이상의 박테리아들이 소화와 수분흡수, 섬유질의 발효, 비타민 흡수를 돕고 있습니다. 병원의 응급실에는 숙변제거로 인해 탈수, 직장천공, 감염 등을 겪은 사람들이 종종 등장합니다.
  4. 오래 앉아 있어도 좋다: 화장실에 오래 앉아 있는 것이 건강에 나쁘지 않다는 것 역시 오해입니다. 헨리 밀러는 1952년 발표한 “내 인생의 책(The Books in My Life)”에서 한 장을 화장실 독서용으로 썼습니다. 시트콤 “사인펠드(Seinfeld)”의 등장인물 조지는 서점의 화장실에서 읽기 위해 값비싼 그림책을 사기도 합니다. 또한, 사람들은 화장실에 배치한 잡지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러 연구들은 화장실 독서가 치질과 관련이 있음을 보였습니다. 1974년 발표된 한 연구는 변기에 오래 앉아 있는 것이 항문을 장시간 이완시키게 되고, 그 결과 직장 주변의 조직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보였습니다. 1989년 란셋에 발표된 연구 역시 치질 환자들은 일반인 보다 화장실 독서 습관이 두배에 달한다는 것을 보였습니다. 물론, 치질과 화장실 독서습관 중 어느 것이 다른 하나의 원인인지는 확실치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사들은 식이섬유를 더 많이 먹고, 너무 오래 앉아 있지 않기를 권장합니다. 그리고 화장실에서 읽은 책이나 사용한 스마트폰이 대변으로 오염되었다는 것을 밝힌 연구도 있습니다.
  5. 많이 배설할 수록 체중은 줄어든다: 이것은 물리적으로는 맞는 말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이런 생각으로 설사약을 복용하거나 ‘다이어트용 차(tea)’를 마시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음식이 소화되고 흡수되는 것은 소장에서 이루어지지만, 설사약은 대장이나 직장에서 작용합니다. 어떤 기록에 따르면 아시아인들은 서양인들보다 더 많은 양의 변을 봅니다. 그리고 아시아인들의 비만 비율은 서양인들보다 낮기 때문에 누군가는 여기에서 어떤 연관성을 찾으려 할 지 모릅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아시아인들의 고섬유질(high fiber) 식습관이 낮은 칼로리로도 포만감을 준다는 사실입니다. 즉, 아시아인들이 먹는 통밀, 콩, 야채, 씨앗, 땅콩류 등이 고기나 가공식품보다 더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라이브 사이언스)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