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어업은 중소규모 자영어민들이 중심이 되어야
2014년 9월 5일  |  By:   |  과학, 세계  |  No Comment

현재 전 세계에서 소비되는 해산물 가운데 20~30%는 규제를 어기거나 남의 바다에 무단으로 침범해 잡아들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최근 태국 국적의 한 어선에서 사실상 노예나 다름없이 일하는 선원들의 실상이 지난 6월 가디언의 보도로 알려진 뒤로 모든 종류의 불법 어업을 근절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주요 식료품 체인들은 열악한 저임금 노동으로 잡아들인 물고기, 또는 원산지를 추적하기 어려운, 그래서 어떻게 잡아들였는지 알 길이 없는 해산물을 가게에 들이지 않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수산업은 현재 이런 여론을 무시하고 계속해서 남획이나 불법 조업을 무시하느냐, 아니면 국제적인 제재가 본격적으로 가해지기 전에 스스로 규정을 마련해 지속가능한 어업을 정착시키느냐의 기로에 서있습니다.

남획이 계속되면 지구 온난화, 바다의 산성화와 맞물려 인류가 더는 해산물을 먹지 못하게 될 거라는 경고가 점차 현실로 다가오자, 발빠른 대응에 나선 이들도 있습니다. 태국과 베트남, 인도네시아의 수산업 협회들은 지역 바다의 주요 산물 가운데 하나인 푸른 꽃게(blue swimming crab)의 개체수를 장기적인 관점에서 관리하기로 하고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스트코나 맥도날드, 홀푸즈 등 많은 양의 해산물을 사들이는 업체들도 지속가능한 어업으로 잡아들인 해산물만 구매하겠다는 약속을 실천에 옮기고 있습니다. 여러 노력에 힘입어 현재 전 세계에서 유통되는 해산물의 10% 가량은 해양관리위원회(Marine Stewardship Council)로부터 지속가능한 어업으로 생산한 해산물이라는 인증을 받았습니다.

현재 전 세계의 어민들 가운데 90%는 대규모 기업형 어업이 아니라 중소 규모의 자영어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잡아들이는 어획량은 전체 어획량의 절반 정도인데, 지속가능한 어업을 정착시키는 데 자영어민들을 적극적으로 끌어들이는 것만큼 획기적인 방법은 없을 겁니다. 많은 자영어민들이 지속가능한 어업 인증이 무언지도 모르고 있습니다. 대부분 대규모 기업형 어업에만 적용이 됐기 때문에 인증 절차를 밟는 데 드는 비용도 자영어민들이 감당하기엔 너무 컸습니다. 해양관리위원회나 야생동물보호기금(World Wildlife Fund) 등 비정부기구는 몇몇 도소매 체인과 협약을 맺고 자영어민들도 비싸지 않은 비용에 지속가능한 어업 인증을 받고 충분한 가격을 받고 해산물을 팔 수 있는 유통 과정을 만들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어업이 거스르기 어려운 확고한 기준으로 자리잡는다면, 그래서 쌍끌이어선이나 예인망으로 마구 잡아들인, 원산지도 불분명한 해산물이 시장에서 철저히 외면을 받는다면 우리 밥상이 건강해지는 건 물론이고, 인류도 바다에서 나는 수산물을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오랫동안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될 겁니다. 다시 한 번, 이는 주요 도소매업체들이 대기업형 어업을 하는 공급자만 찾아가며 물량 확보에만 집중하는 관행에서 벗어나, 상대적으로 자원을 덜 고갈시키는 친환경 어업을 하고 있는 자영어민들을 적극적으로 먼저 찾아가는 데서 시작합니다. (Guardian Sustainable Business)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