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옷의 효과
2014년 7월 14일  |  By:   |  과학  |  No Comment

서양 문화에서 붉은색은 연애와 사랑을 상징합니다. 발렌타인데이의 하트, 립스틱, 그리고 홍등가(red-light districts)의 조명이 붉은색을 띱니다. 심리학자들은 여성의 의도와 무관하게 남성은 여성의 붉은 옷에 반응한다고 말합니다.

지난 11일, “인격과 사회심리학(Journal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지에는 여성 역시 자신의 남자친구가 붉은 옷을 입은 여성과 덜 가까이 지내기를 바란다는 실험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남자들이 붉은 옷을 입은 여성을 더 매력적으로 느낀다는 사실은 이미 알려졌습니다. 이들은 붉은 옷을 입은 여성과 데이트할 때 더 많은 돈을 쓰며, 붉은 옷을 입은 여성종업원은 더 많은 팁을 받습니다. 심지어 2010년에 발표된 연구는 여성 역시 붉은 옷을 입은 남성을 더 매력적으로 느낌을 보였습니다.

로체스터 대학의 아담 파즈다(Adam Pazda)는 여성들이 다른 붉은 옷을 입은 여성을 어떻게 보는지 알고 싶었습니다. 이들은 먼저 196명의 여성에게 붉은 옷을 입은 여성, 또는 흰옷을 입은 여성을 보여준 후 이들이 얼마나 성적으로 매력적인지를 1에서 100 사이의 척도로 판단하게 했습니다. 그 결과 붉은 옷을 입은 여성은 49.26점을, 흰 옷을 입은 여성은 41.06점을 받았습니다.

두 번째 실험에서는 327명의 여성에게, 자신이 사진 속의 여성과 한 남자를 두고 경쟁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사진 속의 여성을 평가하게 했습니다. 이 경우에도 붉은 옷을 입은 여성은 46.02점을, 흰옷을 입은 여성은 38.23점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여성들은 붉은 옷을 입은 여성이 더 바람을 잘 피울 것으로 추측했습니다. 그러나 옷의 색깔이 여성의 소득수준 등의 추측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았습니다.

연구진은 마지막으로 붉은색과 녹색 옷을 입은 여성의 사진을 보여주며 이들의 매력을 평가하게 하고, 자신의 남자친구와 그 여성이 둘이서 시간을 보내도 괜찮은지 물었습니다. 이들은 역시 붉은 옷을 입은 여성(9점 만점 중 4.11점)을 녹색 옷을 입은 여성(9점 만점 중 3.4점)보다 매력적으로 평가했으며 붉은 옷을 입은 여성이 남자 친구와 함께 있는 것을 더 싫어했습니다.

그러나 파즈다는 이 실험 결과가 그들이 질문을 받았을 때 응답한 결과에 불과하며, 그들이 실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지를 확실히 말해주는 것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또한, 이 결과가 모든 여성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지도 알 수 없습니다. 이런 연구는 평균적인 경향을 말해줄 뿐입니다. 파티에 붉은 옷을 입고 간다고 해서 그 여성이 다른 여성으로부터 반드시 따돌림을 당하는 것도 당연히 사실이 아닙니다.”

“연애가 아닌 다른 분야에서 붉은색이 어떤 영향을 끼칠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다음 실험에서 우리는 실제로 같은 방안에 붉은색 옷을 입은 여성을 두었을 때 여성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관찰할 계획입니다.”

(Livescience)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