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스의 역사
2014년 3월 21일  |  By:   |  과학  |  No Comment

키스가 인간의 모든 문명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이것이 우리의 본능에 속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말해줍니다. 키스의 유래로 어머니가 아이에게 음식을 씹어먹이는 문화를 들기도 하지만, 이런 입을 통한 음식의 전달은 존재하는 반면 감정을 위한 키스는 존재하지 않는 문화도 있습니다.

한편, 키스가 인간에게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보노보는 종종 서로 키스를 주고 받으며, 개와 고양이는 상대방을 핥습니다.  또한 달팽이와 곤충은 더듬이로 서로를 더듬습니다. 물론 이런 행동들은 키스라기보다 서로를 돌보고 냄새 맡고 의사소통을 위한 것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행동들이 서로의 관계를 강화시키는 것은 분명합니다.

2세기 경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고대 인도의 베딕 문서와 카마수트라에는 다양한 키스를 묘사하기 위해 한 장을 통째로 할애하고 있습니다. 어떤 인류학자들은 알렉산더가 인도를 침략했던 기원전 326년에 비로소 그리스인들이 애정을 표시하기 위한 키스를 배웠을지 모른다고 추측합니다. 그러나 베딕 문서가 키스가 기록된 최초의 문서는 아닙니다. 기원전 9세기 경으로 짐작되는 호머의 일리아드에는 아들의 시체를 돌려받기 위해 아킬레스의 손에 키스하는 프리암 왕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아킬레스여, 신에게는 경외를, 내게는 자비를 베풀어 주게. 자네에게도 아버지가 있을 터이니, 나는 그 보다 더 불쌍한 이인 바, 곧 나는 세상 그 누구도 하지 않을 일을 위해 이곳에 왔고, 그 일은 바로 나의 아들을 죽인 그 남자의 손을 내 입술로 덮는 것이라네.

5세기 경, 헤로도토스의 역사에는 같은 신분의 이에게는 입술로 키스를, 낮은 신분의 이에게는 뺨에 키스를 한다는 이야기가 실려 있습니다. 또한 그는, 그리스인들은 이집트인들이 성스럽게 생각하는 소를 먹기 때문에, 이집트 인들이 그리스인의 입술에 키스하기를 거부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구약성서에도 키스는 등장합니다. 야곱은 눈 먼 이삭을 속이고 그의 형 에서에게 가야 할 축복을 받기 위해 이삭에게 키스합니다. 사랑에 관한 솔로몬의 편지인 아가서에는 “그의 사랑은 와인보다 감미로우니, 그는 그의 입술로 내게 키스할 지어다.”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로마 시대에 키스는 더욱 널리 퍼졌습니다. 로마인들은 연인, 가족, 친구들, 그리고 지배자에게 키스했습니다. 그들은 손과 뺨에 하는 키스와 입술에 하는 키스, 그리고 열정적인 키스를 각각 다르게 불렀습니다. 로마의 시인 오비드와 카툴루스는 키스를 다음과 같이 찬양했습니다.

소녀여 이제 작별이오. 카툴루스는 마음을 정했고, 그는 당신을 더 찾지도 않을 것이며 마지못해 부르지도 않을 것이오. 누구도 찾지 않게 되었을 때 당신은 비통할 것이오. 부정한 소녀여, 그대에게 불행을. 이제 당신에게 어떤 삶이 남았소? 누가 당신에게 복종할 것이며, 누가 당신의 아름다움을 보겠소? 이제 누구를 더 사랑할 것이오? 사람들이 당신을 누구의 것이라 말하겠소? 당신은 누구에게 키스할 것이오? 누구의 입술을 깨어물 것이오? 그러나 카툴루스를 그렇게 만든 것이 바로 당신이라오.

로마인들은 키스를 사회적, 정치적, 그리고 성적으로 활용했습니다. 아직 많은 사람들이 글을 모르던 시대에, 키스는 약속의 증표로 쓰였습니다. “키스로 서약하다(to seal with a kiss)”와 점선 위에 “X”를 표시한 기호는 여기에서 유래했습니다. 로마 시민의 사회적 위치는 뺨부터 발까지, 황제의 어떤 신체부위에 키스할 수 있는가로 결정되었습니다. 연인은 대중앞에서 키스를 통해 결혼했고, 이 관습은 오늘날에도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문화는 기독교의 성장과 함께 바뀌었습니다. 초기 기독교인들은 성령을 전달하는 것으로 믿어진 “성스러운 키스”를 주고 받았습니다. 교회 바깥에서는 신하가 왕의 옷에, 또는 교황의 반지나 신발에 키스하는 것과 같이 사회적 위치를 드러내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로마 제국의 쇠퇴와 함께 낭만적인 키스는 약 천년 동안 사라졌으며, 11세기 말, 우아한 사랑의 모습으로 다시 등장했습니다. 로미오와 줄리엣의 키스는 가족과 사회의 지배를 벗어나길 원하며, 자유와 독립, 그리고 잠재적으로는 시대를 전복시키는 힘으로서의 낭만적인 사랑의 상징과도 같습니다. 그러나 이들의 키스는 또한 이들 비운의 연인이 겪을 운명을 연상시키며, 이는 곧 무분별한 자유는 항상 위험을 동반한다는 사실을 말해줍니다. 이러한 키스가 가진 위험성은 다시 뱀파이어 이야기로도 이어집니다. 뱀파이어 설화는 적절하지 못한 사람과의 키스는 건강과 지위, 명성과 행복을 잃을 수도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PsychologyToday)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