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세대의 부상, 정말로 민주당에 유리할까
2014년 3월 12일  |  By:   |  세계  |  No Comment

퓨 리서치 센터(Pew Research Center)가 발간한 미국의 Y세대(현 18세-32세)에 대한 최신 보고서는 공화당에 상당한 걱정거리를 안겨주었습니다. 이들이 다양한 사회, 정치적 사안에서 진보적인 견해를 갖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민주당도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Y세대에게는 지지 정당 자체가 없다: Y세대는 지난 두 차례의 대통령 선거에서 두드러진 민주당 성향을 보였지만, 동시에 이전 어떤 세대보다도 “당원 꼬리표”에 거부감을 갖고 있습니다. Y세대의 절반 이상이 정치적으로 “무소속(independence)”을 자처한다는 점에서, 양 당 모두 Y세대의 신뢰를 잃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총기 규제나 낙태와 같은 사안에 있어 딱히 더 진보적이지 않다: Y세대는 다른 세대에 비해 동성결혼과 마리화나 합법화를 지지하며 이민에도 열린 태도를 갖고 있지만, 총기 규제에 있어서는 기성 세대와 비슷한 의견을 갖고 있으며 낙태에 대해서는 오히려 X세대보다 보수적인 의견을 보였습니다. 다른 세대에 비해 환경보호주의자를 자처하는 사람의 비율도 낮습니다.

양 당 간에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한다: 민주당과 공화당 간에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는 Y세대의 비율은 31%에 지나지 않습니다. 1928-1945년에 태어난 “침묵의 세대”에서는 이 비율이 58%에 달했죠.

오바마 대통령의 의료 개혁에 대해서는 다른 세대만큼이나 회의적이다: Y세대는 다른 세대에 비해 보편적인 의료 보험과 오바마 대통령을 지지하지만, 건강보험개혁법안(Affordable Care Act) 자체를 지지하는 비율은 40% 정도로 다른 세대와 별 차이가 없습니다. (NPR)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