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탄산음료(diet soda) 소비를 줄여야 하는 10가지 이유
2014년 1월 6일  |  By:   |  과학  |  2 Comments

탄산음료에 포함되어 있는 많은 당 성분이 비만을 비롯한 여러 건강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정보가 널리 퍼지면서 그 대체품으로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찾는 이들이 많아졌습니다. 맛은 좀 떨어질지 모르겠지만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 있으면서도 탄산음료 특유의 청량감을 포기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이 대중들의 시선을 사로잡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다이어트 탄산음료에 설탕대신 인위적으로 단맛을 내기 위해 첨가되는 아스파르테임(aspartame), 사카린(saccharin), 수크랄로제(sucralose) 등과 같은 인공감미료가 당신의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10가지 사실들을 소개합니다.

1. 다이어트 탄산음료는 당신의 신체 감각을 교란시킨다.
설탕 해독(The sugar detox)의 저자 브룩 알퍼트(Brooke Alpert)는 다이어트 탄산음료에 사용되는 인공감미료는 설탕에 비해 훨씬 강한 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의 미각을 교란시킬 수 있다 경고합니다. 알퍼트는 지속적으로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마시게 되면 과일 등과 같이 자연적으로 단맛이 나는 식품의 맛을 정확히 느낄 수 없는 상태에 이를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2.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마시더라도 체중은 증가한다.
더 큰 문제는 인공감미료도 천연 설탕과 마찬가지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천연 설탕을 섭취할 때와 마찬가지로 신체는 체내에 지방을 축적하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칼로리가 0인 다이어트 탄산음료 섭취하면 살이 전혀 찌지 않는다는 믿음은 낭설에 가까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음료를 마심으로 인해 당신이 느끼게 되는 보상심리 혹은 안도감이 다른 음식 섭취에 대한 과도한 욕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체중이 훨씬 증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3. 다이어트 탄산음료 섭취는 타입2 당뇨(type 2 diabetes) 발병의 위험을 높인다.
미네소타 대학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 한잔의 규칙적인 다이어트 탄산음료 섭취가 대사 증후군(metabolic syndrome) 및 당뇨 발병의 위험을 36%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사 증후군은 고혈압, 고혈당, 높은 혈관내 콜레스테롤 수치등을 의미하며, 대사 증후군이 나타날 때 심장병, 심장마비, 당뇨 발병의 위험성이 크게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다이어트 탄산음료는 영양학적 가치가 전혀 없다.
다이어트 탄산음료는 아무런 열량을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는 날씬한 몸매를 원하는 당신이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찾는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당신의 신체 건강에 도움되는 어떠한 영양소도 없다는 사실을 반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의학전문가들은 다이어트 탄산음료 대신 차라리 물을 마시라고 권장하며, 탄산음료의 청량감을 포기할 수 없을 경우에는 탄산수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5. 인공감미료는 두통을 유발할 수도 있다.

6. 탄산음료는 당신의 치아를 부식시킨다.
탄산음료 섭취에 관한 한 연구는 다이어트 탄산음료의 과도한 섭취가 코카인, 메스암페타민(Methamphetamine: 필로폰)과 같은 약물 섭취와 비슷한 수준으로 치아를 부식시킨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탄산음료에 포함된 강력한 산이 치아 표면의 에나멜을 녹여버리기 때문입니다.

7. 다이어트 탄산음료는 음주를 더욱 위험하게 한다.
켄터키 대학(Northern Kentucky University)의 연구진에 따르면,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섞어 만든 칵테일주는 보통의 탄산음료를 섞어 만든 칵테일주와 비교하여 혈중 알코올 농도를 더욱 빠르게 상승시키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는 다이어트 탄산음료 속에 포함된 인공감미료가 천연 설탕에 비해 체내 흡수가 훨씬 빠르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8. 탄산음료 섭취는 우울증 발병의 위험을 높인다.
미국신경학회(American Academy Neurology) 연구 결과에 따르면, 10년간 탄산음료를 하루 4캔 이상 마신 사람들이 탄산음료를 전혀 마시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우울증 발병 위험이 30%이상 높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9. 탄산음료 섭취는 당신의 뼈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
터프트 대학의 연구진들은 탄산음료를 주기적으로 마시는 여성들의 뼈속 미네랄 농도가 그렇지 않은 여성들에 비해 4% 가량 낮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10. 다이어트 탄산음료 섭취는 심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마이애미 대학 및 콜럼비아 대학 연구진들은 보통의 탄산음료를 섭취하는 경우와 비교할 때 다이어트 탄산음료 섭취가 심장발작 및 마비, 혈관 질환으로 인한 죽음에 대한 위험성을 43% 가량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CNN)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