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냐, 정의냐” 아프리카의 고민
2013년 11월 27일  |  By:   |  세계  |  No Comment

케냐의 우후루 케냐타부터 수단의 오마르 알-바시르까지, 아프리카에는 각종 범죄 혐의로 기소된 지도자들이 많습니다. 반인도 범죄 혐의로 국제형사재판소에서 재판을 받고 있는 사람들도 있죠. 그러나 아프리카에서는 이처럼 외부에서 정의를 추구하는 것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힘을 얻고 있습니다. 남수단의 지도자 살바 키르는 알-바시르를 법정에 세우는 것 보다 평화 협상 테이블로 데려오기를 원합니다. 전쟁 범죄 혐의를 받고 있는 케냐타도 올 초 케냐 국민들의 지지를 받아 대통령에 선출됐죠. 이처럼 평화와 정의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는 곳이 바로 오늘날의 아프리카입니다.

넬슨 만델라에 이어 남아공 대통령을 지내고 현재는 UN 대표 자격으로 아프리카의 여러 분쟁 지역에서 협상 활동을 벌이고 있는 타보 음베키도 알자지라와의 인터뷰에서 비슷한 의견을 밝혔습니다. 그는 케냐타나 알-바시르의 범죄도 분쟁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당장 급한 것은 그와 같은 분쟁 상황을 끝내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아프리카인들이 분쟁으로 사람들이 죽어나가는 것을 막아보려고 고군분투하는데, 외부에서 “평화보다 정의가 더 중요하다”고 외치는 형국이라는 것이죠. 음베키는 1994년 남아공의 아파르트헤이트 종식을 예로 들어 설명합니다. “우리에게 선택지가 있었더라도 아파르트헤이트 정권의 대통령을 국제형사재판소로 보내지 않았을 겁니다. 아파르트헤이트가 반인도 범죄인 것은 자명한 사실이죠. 하지만 우리는 데 클레르크 전 대통령이 민주주의 국가를 만들어가는 협상 과정에서 백인 주민들을 이끌어 주기를 기대했습니다. 그것이 정의보다도 우리에게 더 시급한 과제였기 때문이죠.” (Al Jazeera)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