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에게도 개성이 존재할까요?
2013년 9월 25일  |  By:   |  과학  |  No Comment

곤충을 반려동물로 기르는 곤충애호가들에게는 이 질문이 바보같이 들릴 겁니다. 그들은 공격적인 곤충과 부끄러움을 타는 곤충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또 어떤 곤충은 모험심이 강해 새로운 곳을 돌아다니기 좋아하는 반면, 어떤 곤충은 벽 뒤로 숨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러나 이런 개인적인 관찰의 수준을 넘어, 과학자들은 곤충의 성격에 어떤 측면들이 있으며, 같은 종 안에서도 성격은 어떤 차이를 만드는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일리노이의 한 연구팀은 꿀벌의 “탐험가적 기질”을 연구했습니다. 이들은 새로운 둥지를 찾아 나서는 꿀벌들이 음식을 찾아 나서는 습성 또한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곤충들에게 돌아다니기를 좋아하는 성격을 부여하는 유전적 요인 또는 다른 요인이 있을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곤충들이 모두 비슷한 행동양식을 가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헝가리 데브레첸 대학의 에니케 규리스는 개똥벌레들을 대상으로 세 가지 독립적인 성격인 “대담성(boldness)”, “활동성(activity)”, “탐구성(explorativeness)”을 측정하였습니다. 이들은 개똥벌레를 열린 유리병에 넣은 후 이들의 행동을 관찰했습니다. 어떤 개똥벌레는 즉시 유리병을 빠져나왔지만, 유리병 안에 10분 이상 머무른 개똥벌레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유리병을 빠져나온 개똥벌레의 움직임 역시 그들의 성격을 말해주었습니다.

“우리는 개똥벌레들에게 개성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각 개똥벌레는 자신의 성격에 맞는 일관된 행동패턴을 보였습니다.”

(Popular Science)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