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교수와 금융가 거물 사이의 우정, 연구 기금 기부로 이어지다
2013년 9월 20일  |  By:   |  세계  |  1 comment

약 10여년 전, 금융가의 큰 손인 글렌 허친스(Glenn Hutchins)씨는 매사추세츠주의 바닷가에서 휴가를 보내고 있었습니다. 당시 그는 그의 재산을 어떻게 의미있게 기부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어느 오후, 그는 하버드에서 아프리카와 흑인 연구를 가르치는 헨리 루이스 게이츠 (Henry Louis Gates)  교수가 근처에서 진행하는 심포지움에 들렀습니다. 이후 허친스씨는 자신의 돈을 어디에 쓸지 결정했습니다. 그 이후로 허친스씨는 게이츠 교수, 그리고 하버드 프로그램과의 관계를 돈독히 해왔고 그는 하버드의 아프리카와 흑인 연구 프로그램에 1500만 달러를 기부할 예정입니다. 이 기부는 전혀 다른 두 사람의 우정에 대해서 말해줍니다. 한 사람은 부유한 백인 금융인으로서 컴퓨터 회사인 델(Dell)을 인수하기 직전에 있는 실버 레이크(Silve Lake)의 CEO이고 다른 한 사람은 유명한 흑인 교수로 흑인 연구를 하나의 학문 분야와 사회적 현상으로 정립한 사람입니다.

하지만 두 사람 모두 하버드 대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허친스씨는 학부를 졸업하고 비지니스 스쿨과 로스쿨 학위를 받았으며 오바마 대통령과 가까운 사이입니다. 허친스씨는 오랫동안 게이츠 교수의 업적을 존경해 왔으며 게이츠 교수의 명성 때문에 그가 휴가 때 그 심포지움에 들리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게이츠 교수는 허친스씨에 대해서 거의 기억을 못하고 있다가 심포지움 후 2주 뒤에 하버드 대학 관계자가 어떻게 한 번에 100만 달러 기부금을 얻어냈는지 물으려고 전화를 했을 때야 비로소 허친스씨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그 첫 기부 이후 둘은 친구가 되었고 함께 낚시를 가거나 점심을 함께 했습니다. 허친스 센터라고 이름 붙여진 아프리카 그리고 흑인 연구 센터는 다음달에 이 센터에 기부금을 낸 다른 사람들을 기리는 의미로 축하 행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허친스씨 외에 기부자는 영화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소냐 소토마이어 대법관, 시민 운동 리더이자 하원의원인 존 루이스, NBA 커미셔너인 데이비드 스턴 등입니다. (NYT)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