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 해결에 있어서 과학의 역할
2013년 6월 20일  |  By:   |  과학  |  No Comment

인도에는 하루 수입이 1,300원이 되지 않는 4억 명의 빈곤 계층이 있습니다. 사이언스지는 지난 2011년부터 농어촌개발부(Rural Development)의 장관으로 인도의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자이람 라메쉬를 인터뷰하였습니다.

Q: 인도에서 과학이 빈곤 해결에 도움이 되고 있나요?

A: 과학기술에 의해 새로운 품종의 쌀과 밀이 개발되고 있고, 이를 통해 농가의 소득과 제반시설들이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과학에 대한 투자와 농어촌 개발과의 직접적인 관계가 있느냐고 묻는다면 아니라고 답하겠습니다.

Q: 당신은 어떻게 과학자들을 빈곤층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만들고 있나요?

A: 전 세계 노상배변(open defecation)시설의 60%가 인도에 몰려 있습니다. 노상배변과 열악한 위생은 빈곤층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몇 달 전 빌게이츠와 만났을 때 나는 그에게 기차와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저비용의 화장실을 만들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핵심이 되는 분야들을 잘 골라 발명가들의 아이디어가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Q: 빈곤층이 인도에 그렇게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그것은 과학의 문제가 아니라 토지개혁의 실패에 따른 결과입니다. 우리는 땅을 고르게 나누지 못했고 또 끔찍한 카스트제도를 여전히 가지고 있습니다. 공중보건 정책의 성공으로 사망률이 급격히 낮아진 것은 좋은 일이지만, 독립 이래 우리의 인구는 3배로 늘었습니다. 즉 빈곤 문제는 복잡한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Q: 인도의 모든 주민에게 12자리의 번호를 부여하는 계획(유니버설 아이디:universal ID)은 어떤가요?

A: 이 계획은 농어촌 지역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 올 수 있는 실질적인 도구가 될것입니다. 이를 통해 모든 연금은 수익자에게 직접 전달될 수 있습니다.

Q: 모든 사람이 유니버설 아이디를 가지게 될 때까지 얼마 정도가 걸릴까요?

A: 우리는 여기에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2014년 말까지는 모든 종류의 보조금이 유니버설 아이디를 통해 소형 ATM로 지급될 계획입니다.

Q: 그럼 마을 당 하나 씩, 약 60만 개의 소형 ATM이 필요하겠군요.

A: 그렇습니다. 이것은 농어촌 지역에 혁명과 같은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Q: 인도는 달에 존재하는 물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국민들에게 깨끗한 물을 공급하는데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A: 식수 문제는 과학이 해결해줄 수 있는 매우 좋은 예입니다. 1987년만 해도 약 5만여 곳의 마을에 식수원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위성사진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우리는 이들 마을에 1.5km 근방의 식수원을 찾아 주었습니다. (Science)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