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시보에 관한 11가지 사실
2013년 6월 7일  |  By:   |  과학  |  No Comment

“플라시보(placebo)”는 라틴어의 “I will please”에서 온 말로, 실제로는 아무 효과가 없는 약을 복용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유효한 약을 먹고 있다는 생각하에 병세가 나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그러나 아직도 플라시보의 구체적인 기전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1. 플라시보가 최초로 연구된 것은 18세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796년 코네티컷의 엘리샤 퍼킨스는 특수합금으로 만든 침을 환자의 환부에 가져다 대었을 때 환자의 통증이 완화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영국의 존 헤이가스는 여기에 의문을 품었고 담배파이프나 뼈로 만든 침 역시 같은 효과를 가진다는 것을 보였습니다.
  2. 플라시보 효과는 가짜약에 의해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작용하는 약의 효과에도 이로 인한 효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종종 “플라시보”는 가짜약 자체를, “플라시보 효과”는 어떤 치료가 그 실제적인 효능과 관계없이 증상이 나아지는 효과를 말합니다.
  4. 라틴어 “I will harm”에서 온 “노시보(nocebo)”는 플라시보의 반대되는 현상으로 환자가 가짜약을 먹었을 때 진짜약의 부작용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5. 오늘날 신약시험에서는 많은 경우 플라시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신약시험에 응하는 환자들은 자신이 먹는 약이 플라시보일 가능성을 걱정합니다. 그러나 환자에게 더 나은 치료가 있는 상황에서 가짜약을 주는 것은 윤리적으로 어긋난 일입니다. 다수의 신약시험은 가짜약이 아닌 기존의 표준적인 치료를 대조군으로 사용합니다.
  6. 플라시보는 통증완화에 특히 큰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2차대전 중 몰핀이 부족해졌을 때, 의사 헨리 비처는 몰핀으로 가장한 식염수에 대해서도 병사들이 통증완화를 느낀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최근 한 실험은 환자의 기대가 진통제의 효과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7. 아직 과학자들은 어떤 사람들이 플라시보를 더 잘 느끼는지를 명확히 구분하지 못했습니다. 이 연구가 진행된다면, 신약시험은 플라시보를 덜 느끼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되게 될 것입니다.
  8. 플라시보 효과의 작동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관여합니다. 예를 들어 우울증약의 경우, 환자의 기대, 약을 건네줄 때 치료자의 무의식적인 반응, 환자와 치료자 사이의 인간관계와 같은 세가지 요인이 플라시보 효과의 정도에 영향을 줍니다.
  9. 정신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플라시보 효과를 가장 크게 느낍니다. 우울증약에 대한 연구에서는 30~50%의 사람들이 플라시보 효과를 느낍니다.
  10. “활성 플라시보(active placebo)”란 환자가 자신이 받는 약이 플라시보라는 것을 눈치채지 못하게 하기 위해 졸음과 같은 실제 약의 부작용을 포함시킨 가짜약을 뜻합니다. 그러나 활성플라시보의 사용에는 윤리적 논란이 있습니다.
  11. 플라시보는 사기가 아닙니다. 플라시보효과는 의식적인 기대가 없는 동물들에게도 나타납니다. 플라시보에 의해 나타나는 뇌내 긍정적 반응은 실제 치료에도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LiveScience)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