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에 공원이 필요한 이유
2013년 4월 26일  |  By:   |  과학  |  No Comment

도심의 공원이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든다는 것은 명백해 보입니다. 저널 심리과학(Psychological Science) 다음호에는 이로 인한 행복이 다른 요인들에 비해 어느정도의 크기인지를 조사한 연구가 실릴 예정입니다.

“공원으로 인한 삶의 질 향상은 결혼으로 인한 삶의 질 향상의 1/3에 이릅니다. 또 실업자와 직장인이 느끼는 만족감 차이의 1/10에 달합니다.”

엑시터 의대의 매튜 화이트는 1991년부터 2008년까지 이루어졌던 다양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이같은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이들은 이사나 이직등의 요인으로 인해 환경이 변화했을때 사람들의 행복감이 어떻게 바뀌는지를 조사했습니다. 또 수입, 고용상태, 혼인여부, 건강, 집에서 보내는 시간 및 범죄율과 같은 지역적 요소들을 통제했습니다.

“물론 이런 연구는 녹지가 행복의 직접적 원인이라는 인과관계를 증명할수는 없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모든 요인들을 통제한 실험을 해야 하지만, 그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같은 아파트에 사는 주민 들 중, 나무, 잔디, 정원 등의 전망 좋은 경관을 가졌을 때, 그렇지 않은 주민들에 비해 가정폭력이 덜 발생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또 2010년 발표된 연구는 5분간 공원, 숲 등을 돌아다니게 하는 것 만으로 자존감이 향상될 수 있음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공원 주변에 사는 노인들의 사망률이 더 낮음을 보인 일본의 연구도 있습니다.”

(LiveScience)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