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는 지방 연소에 도움을 주지 않는다.
많은 보디빌더와 운동선수들은 운동 중 지방을 연소시키기 위해 녹차추출물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달 발표된 두 연구는 녹차 및 그 추출물의 효과를 부정했습니다.
추출물 가운데 가장 중요한 성분은 EGCG라고 불리는 ‘에피갈로카테킨 갈라테’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물질을 잠재적인 항산화제이자 신체의 지방을 없애줄 마법의 물질로 생각하며 이 물질이 지방의 축적을 막아주고 지방의 연소를 도와준다고 주장합니다.
이번 달 코크란 종합연구 데이터베이스(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에 실린 연구는 한 잔의 녹차에 포함된 이 물질의 양이 위와 같은 효과를 내기에는 부족하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연구자들은 3개월 이상 진행된 12개의 독립된 통제실험결과로부터 정기적으로 녹차를 마시는 것은 체중감소에 특별한 효과가 있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 결과는 녹차추출물의 경우에도 같았습니다. 이번달 “스포츠 및 운동에서의 약학 및 과학지(Journal Medicine & Science in Sports & Exercise)”에 발표된 한 연구는 31명의 건강한 남성에게 하루 녹차 8잔에 해당하는 녹차추출물과 가짜약을 이용해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이 연구에서도 두 그룹의 혈액을 채취한 결과 지방산화에는 아무런 차이가 없었습니다. (NY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