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을 읽고 계산하는 우리의 무의식
2012년 11월 16일  |  By:   |  과학  |  No Comment

최근 학습과 직관형성과 같은 두뇌활동이 무의식 하에서 가능하다는 연구들이 있었습니다. 이번 주 미국국립과학학회(PNAS)보에는 문장읽기와 덧셈과 같은 복잡한 과정도 무의식하에서 이루어진다는 연구가 실렸습니다.

예루살렘의 헤브루 대학은 300명 이상의 학생들에게 연속영상인식억제(Continuous Flash Suppression)라는 기법을 사용하여 실험하였습니다. 이 기법은 한쪽 눈에는 정적인 그림을, 다른 쪽 눈에는 빠르게 변하는 그림을 보여주어 빠르게 변하는 그림이 먼저 의식의 주의를 끌동안, 정적인 그림이 잠시 무의식 상태에 있도록 하는 기법입니다.

첫번째 연구에서는 한 쪽 눈에는 문장을 써두고, 다른 쪽 눈에는 빠르게 변하는 색색의 모양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로 하여금 문장을 인식했을 때 버튼을 누르게 하였습니다. 학생들은 “나는 커피를 다림질한다”와 같은 이상한 문장을 보았을 때 “나는 옷을 다림질 한다”에 비해 더 빨리 버튼을 눌렀습니다.

“우리는 이 현상을 무의식이 문장이 이상하다는 사실을 더 빨리 의식에게 알리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다음 실험에서는 “9-3-4” 와 같은 간단한 수식을 학생들이 수식을 의식하기 전인 2초보다 짧은 시간 동안만 보여주었습니다. 그 후 학생들에게 “2” 나 “3” 과 같은 숫자를 보여주고 읽도록 하였습니다. 그 결과 그들은 수식을 의식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답인 숫자를 더 빨리 읽는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우리는 무의식에 관한 이론을 다시 써야 할지 모릅니다.”

“이 연구들은 21세기의 가장 중요한 질문중의 하나는 ‘인간의식의 기능이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우리를 더욱 다가서게 합니다.”

(Scientific American)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