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성희롱에서 피해자에게 책임을 찾는 이유
2012년 11월 13일  |  By:   |  과학  |  2 Comments

성희롱에 관한 뉴스가 올라올때마다 피해자가 스스로 거부 의사를 분명하게 표현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피해자의 책임을 따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피해자책임론이 인간의 자기과신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가 발표되었습니다.

“자신은 성희롱을 당하는 상황에서 즉각 행동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일수록 피해자에게 책임을 묻는 경향이 강합니다.”

2001년 한 연구는 행동예측편향(behavioral forecasting bias)이라 불리는, 사람들이 자기자신을 과신하는 경향을 발표하였습니다. 연구진은 여성들에게 면접관이 부적절한 질문을 했을 때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물었습니다. 모든 여성은 면접을 그만두거나 그를 고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실제 인터뷰를 가장한 실험에서는 한 명도 면접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실제 상황에서는 불편한 분위기를 만들지 않으려는 생각과 취직을 바라는 마음 등에 의해 구직자는 행동을 취하지 않게 됩니다.”

이번 연구에서 연구진은 여러 집단의 여성들에게 가상의 면접상황에서 “남자친구가 있느냐”, “직장에서 브래지어를 하는 것이 중요한가”와 같은 성희롱에 대해 어떻게 행동할지, 그리고 그런 상황에서 조용히 면접을 끝마친 여성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물었습니다.

“면접을 그만두겠다고 답한 비율이 높을 수록, 행동하지 않은 여성에 대한 비난도 컸습니다.”

다음 실험에서는, 취직의 필요성을 실험전에 이야기 하고 실험을 하였습니다. 취직의 필요성을 들은 그룹은 면접을 덜 그만 두겠다고 답했으며, 비난도 적게 하였습니다.

“우리가 상황을 더 잘 이해할수록 책임을 올바르게 물을 수 있습니다. 희롱을 당한 사람이 아닌 희롱을 가한 사람이 비난받아야 합니다.”

(LiveScience)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