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가 정치인들에게 주는 충고
2012년 11월 5일  |  By:   |  과학, 세계  |  No Comment

경구로 가득찬 비극 햄릿에서부터 전원 생활을 노래한 희극 “뜻대로 하세요(As you like it)”에 이르기까지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은 정치인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충고로 가득 차 있습니다. 허핑턴 포스트는 그 중 6개의 충고를 골랐습니다.

  1. “모든 사람에게 귀를 주고, 몇몇에게만 목소리를 주시오.” ” 저들에게 생각을 주고, 혀는 주지 말기를” – 햄릿: 이것은 먼저 듣고, 그리고 말하기 전에 한 번 더 생각하라는 뜻입니다.
  2. “선생님, 당신의 미사여구를 버리고 바로 답을 말해주세요.” – “자에는 자로(Measure for Measure)”: 즉 과장과 꾸밈을 버리고, 핵심을 말해 달라는 뜻입니다.
  3. “바보는 스스로를 영리하다고 생각하지만, 영리한 사람은 자신이 바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 “뜻대로 하세요(As you like it)”: 모든 것을 아는 사람처럼 굴지 말라는 뜻입니다.
  4. “정직한 말은 짧고 평범하게 말해집니다.” – 리처드 3세: 이것은 오늘날의 KISS(Keep it simple, stupid)와 같은 말입니다.
  5. “당신의 열정의 경계를 벗어나지 말고 욕망의 위험을 피하십시오.” – 햄릿: 항상 침착하게 자신을 지키라는 뜻입니다.
  6. “우리는 우리가 가진 카드 만큼만 말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모호함이 모든것을 무효로 만들고 말 것입니다.” – 햄릿: 항상 확실한 사실만 말해야 합니다.

(Huffington Post)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