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은 무의식 속 편견을 드러낸다
2015년 12월 9일  |  By:   |  과학  |  1 comment

무엇을 우습게 여기는가와 모욕적으로 여기는가는 그 사람에 관해 많은 것을 말해줍니다.

NPR의 과학 팟캐스트 <히든 브레인>의 한 에피소드에서 샹카 베단탐은 왜 어떤 이는 땅콩 알레르기에 관한 조크를 재미있게 여기지만 다른 이들은 이런 내용을 다룬 것에 대해 NPR에 분노의 항의메일을 보내는지를 다뤘습니다.

성, 인종, 암, 당신의 어머니, 이런 단어들은 민감한 내용이지만 동시에 어떤 이에게는 매우 큰 웃음을 불러일으킵니다. 코미디언 마가렛 조는 이를 이렇게 설명합니다. “당신은 그 사람이 불을 가지고 놀고 있기 때문에 웃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불은 자칫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크게 폭발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요.”

샹카는 미주리대의 진화인류학자 로버트 린치에게 사람들은 어떤 조크에 대해 웃는지 물었습니다. 린치는 실험참가자들에게 남녀의 소득 격차에 대한 조크를 들려준 후 사람들의 웃음을 관찰했습니다. 그는 이들이 가진 무의식적 편견과 조크에 대한 반응에 커다란 관계가 있다는 것을 보였습니다.

그는 사람들의 무의식을 IAT(내재적 연관성 테스트)로 측정한 후 경계를 넘나드는 조크로 악명높은 빌 버의 코미디를 30분간 시청하게 했습니다. 린치는 사람들에게 그의 조크가 즐거웠는지를 묻는 대신 이들의 표정을 녹화해 분석했습니다.

그는 남녀의 구분에 대해 보수적인 생각을 하는 이들일수록 이 소득 격차에 관한 조크에 크게 반응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린치는 사람들이 자신의 무의식을 나타내는 조크에 웃는 이유를 진화로부터 찾았습니다. 그는 웃음은 곧 다른 이에게 자신의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일을 알려주는 신호라고 말합니다. 두 사람이 같은 조크를 대상으로 웃을 때 이들은 서로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조심스럽게 확인하고 있는 것입니다.

“금기에 관한 수많은 조크가 있습니다… 이 조크들은 자신이 그 금기를 탐탁지 않게 생각할 때 상대방도 자신과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수단이 됩니다. 일종의 이런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죠. ‘당신은 내 편인가요?’”

샹카는 NPR의 예술 분야 담당 기자 엘리자베스 블레어와 또 다른 경계를 넘나드는 조크를 하는 루이스 C.K의 코미디를 함께 시청했습니다.

그들은 무엇이 조크를 우습게 만드는지에 대한 여러 사회과학 연구에 관해 이야기했습니다. 한 가지 의견은 조크가 바로 카타르시르를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멋진 쇼를 보고 나올 때, 우리는 자신의 감정에 더욱 솔직해질 수 있습니다. 누구나 정말로 음침한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이 인간이지요.”

또한, 피터 맥그로의 ‘상냥한 위반(benign violation)’에 대한 최신 연구를 언급합니다. 이는 조크가 우습기 위해서는 금기를 깨뜨릴 수 있어야 하지만 동시에 그 정도가 너무 심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과민성 발작을 경험해본 아이가 있는 부모는 땅콩 알레르기를 소재로 한 조크에 대해 웃을 수 없겠지요.

(NPR)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