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들의 성관계에 관대한 나라에서 일어나는 일(1)
2015년 4월 1일  |  By:   |  문화  |  10 Comments

오늘날 많은 젊은이들은 10대에 첫 경험을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10대는 부모들에게 이를 숨기며 이는 그들도 부모들이 이를 바람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겠죠. 고등학교에서 여학생이 자기 방에서 남자친구와 있는 것을 들킨 뒤 외출금지를 당하는 것은 흔한 일입니다. 부모 몰래 가지는 첫 경험은 오늘날 미국의 10대에게는 마치 통과의례와 같이 되었습니다 (80년대 초반의 대부분의 로맨틱 코미디 영화에는 이런 장면들이 있습니다).

메사추세츠 앰허스트 주립대의 사회학자 애미 샬레는 지난 10년 동안 청소년의 성생활에 대해 연구해왔습니다. 그녀의 책 “절대불가: 부모와 십대, 그리고 성문화(Not Under My Roof: Parents, Teens, and the Culture of Sex)”는 생활과 교육수준은 비슷하지만 10대의 임신률이 서구에서 가장 높고 낮은 두 국가인 미국과 네덜란드에 주목합니다.

샬레는 네덜란드와 미국의 10대들이 성생활을 시작하는 나이가 평균17세로 서로 유사하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2006년의 조사는 미국의 소녀들이 네덜란드에 비해 두 배 더 낙태를 하며 8 배 더 아이를 낳는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미국의 10대들 중 매년 300만명이 성병에 걸리며 이는 전 연령에서 매년 성병에 감염되는 사람의 수의 1/4 이상에 해당합니다.

이런 차이는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네덜란드의 10대가 미국의 10대보다 성관계의 횟수가 적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물론 빈곤은 출산과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미국의 빈곤률은 다른 선진국보다 훨씬 높습니다. 이는 피임과 성교육이 문제의 원인일 수 있음을 알려줍니다. 나는 샬레에게 그녀의 연구내용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70년대 성혁명 이전에는 [성의 부정적인 측면에 대한] 강조가 심했습니다. 하지만 미국에는 아직도 그런 분위기가 남아있습니다. 나는 네덜란드에서는 어쩌면 성혁명 이전에도 10대의 성에 관대한 분위기가, 예를 들어 10대에 약혼을 하는 것과 같은 문화가 있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즉, 오늘날 더 이상 ‘저 아이들은 평생을 약속했겠지’라고 생각하지는 않겠지만 적어도 ‘이 아이들도 안전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가질 수 있고 특히 오늘날에는 성관계를 할 수도 있는 거지’라는 분위기가 있다는 거죠.”

“네덜란드의 [성교육] 수업중 ‘영원히 사랑하리라(Long Live Love)’라는 정말로 유명한 수업이 있습니다. … 사람들은 ‘관계 수업(relationship lessons)’이라고 부르기도 하죠. 어떤 성교육 수업에서는 성적 지향에 대해 이야기하며 선생님이 이렇게 말하기도 합니다. ‘아침에 눈을 떴을 때 옆에 누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지 말해봅시다.’ 그러니까 이들은 성을 현실적인 상황에 비추어 이야기하는 것이죠.”

“그러나 미국에서는 개인, 혹은 개인주의라는 개념이 조금 다르기 때문에 14살에서 16살 사이의 청소년들이 사랑을 해도 되는지, 혹은 어떤 사랑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사회가 이중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결과 성은 정상적인 성적 관계라는 맥락 속에 자리잡지 못하고 어떤 기준점 없는 충동으로만 존재하게 되지요. 성은 더 두려운 존재가 되고, 특히 사춘기의 아이들에게는 더욱 그렇게 되구요.”

미국의 50개 주 중 37개 주는 성교육에 금욕적인 내용을 포함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 25개 주는 금욕적인 내용을 더 강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19개 주는 부부간의 성관계에 중점을 둡니다. 그리고 13개 주는 10대의 성관계와 임신이 가져올 부정적인 결과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에이즈에 대해 가르칠 때, 단 19개 주만이 콘돔과 피임방법을 같이 가르치게 되어 있습니다.

미국내에서 10대의 높은 임신률과 성병 비율을 볼 때 금욕을 강조하는 성교육이 효율적인 방법이 아니라는 것은 명백해 보입니다. 그러나 이런 교육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단지 교육계의 분위기 때문은 아닙니다. 미국이 가진 문화적 경향에서 우리는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종교적 이유만은 아닙니다. 우리 사회가 개인을 대하는 방식, 그리고 사랑이나 연애의 의미에 대한 사회적 통념과 이런 사건들을 10대에 겪는 것에 대해 사회가 보여주는 태도가 여기에 영향을 끼치고 있죠. 이들은 하나로 엮여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한 가지 문제가 바로 피임이죠. 청소년들에게 피임약을 팔아도 될까요? 네덜란드에서는 청소년들에게 피임약을 팔 수 있게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있었고 그 결과 10대의 임신률은 크게 낮아졌습니다. 또 사람들이 10대의 성관계에 대해 가진 두려움도 낮아졌구요. 10대들의 성관계와 원치않는 임신, 그리고 인생이 꼬이는 것의 관계가 낮아지게 됩니다 물론 낙태수술을 허용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죠.”

“그리고 세 번째 요소가 종교적인 면이라고 봅니다. 사람들이 그렇게 심하게 종교적이지 않다 하더라도 종교가 이들에게 ’공포를 유지해야 합니다. 설사 성에 대해 제대로 교육하기만 한다면 성생활은 위험하지도, 또 아이들의 인생을 망치게 하지도 않겠지만, 그래도 우리는 아이들이 성생활에 공포를 느끼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라고 가르치는 나라에 살다보면 ‘어떻게 하면 성은 인생에 있어 매우 위험한 요소라는 가치관을 유지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다들 하게 됩니다. 이것이 우리 문화와 사회에 실제 신앙을 가진 이들 이상으로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봅니다.”

(알터넷)

2부로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