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이 핫도그를 더 적게 먹는 이유
7월 4일 미국 독립기념일에는 주요도시에서 불꽃놀이 행사가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많은 노천상들과 행사를 구경나온 사람들은 길거리를 가득 메웁니다. 핫도그는 미국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음식중의 하나로 올해 독립기념일에도 1억 5천만개가 팔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1년동안 슈퍼마켓에서 팔리는 핫도그의 판매량은 17억 달러에 이르지만, 핫도그의 판매량은 지난 3년간 감소하고 있습니다. 핫도그가 불황에 잘 팔릴 수 있는 식품임을 고려한다면 이것은 의외의 결과입니다.
미주리 대학의 로날드 플레인은 핫도그가 어린이들이 선호하는 음식이며, 따라서 미국 출산율의 감소가 핫도그 판매감소의 이유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미국의 인구구성 변화에 따라 핫도그보다 나초 등의 다른 간식이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축산물 가격의 상승에 따른 핫도그 가격의 상승이 판매감소의 원인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작년 한 해 17%나 매상이 오른 인기있는 핫도그 체인 Nathan’s Famous는 자신들의 성공이유로 자신들이 프리미엄브랜드를 표방한 것을 꼽았습니다. “사람들은 핫도그 소비를 줄였지만, 이왕 핫도그를 먹는 다면 더 좋은 것을 먹을려고 할 겁니다.” 미국의 전통적인 ‘핫도그 많이 먹기 게임’ 을 후원하는 것도 마케팅에 도움이 됐다고 봅니다. 물론 핫도그는 여전히 야구장 최고의 인기 상품입니다. 미국인의 저렴한 간식을 대표하는 핫도그 사업, 앞으로는 어떻게 될까요? (Business Wee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