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인기많은 MBA
2015년 10월 26일  |  By:   |  경영  |  No Comment

MBA(The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경영학 석사 과정)에 대한 비판은 낯설지 않은 화제입니다. 1950년대 포드 재단이 후원한 보고서는 이 학위에 대단한 점이 없고, 실제 업무와 무관하다고 지적했죠. 1980년대 비즈니스위크는 MBA 졸업생이 소통에 서투르고 경영을 이론적으로 접근하며 4주 내로 최고경영자가 될 것인 양 망상에 빠져있다고 비판했습니다. 2000년대에는 엔론이나 리먼 브라더스가 무너질 때 수장들이 모두 화려한 MBA 출신이라고 비판받기도 했죠.

그러나 MBA는 여전히 인기가 많습니다. 매년 미국에서만 19만 2천 명이 학위를 받고, 2014년 전 세계적으로 68만 8천 명이 지원에 필요한 시험 GMAT에 응시했죠. 정점이었던 2008년 74만 5천 명보다는 줄어든 숫자입니다. 불황일 때 경영대학원 지원자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갈 곳 없는 사람들이 경제 불황으로부터 잠시 몸을 피하는 거죠.

그러나 경제 주기를 제외하더라도 몇 가지 중요한 문제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비자 문제입니다. 유학생들은 졸업 후 해당 국가에서 일하기 위해 유학을 결심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장 인기 많은 국가인 미국과 영국에서 비자를 잘 내주지 않습니다. 미국의 경우, MBA 졸업생들은 미국에 남기 위해 H-1B 비자를 ‘후원’해줄 기업을 먼저 찾아야 합니다. 3년 근무 허가가 나고, 6년까지 연장할 수 있죠. 그러나 이 비자의 수요가 공급을 뛰어넘은 지 한참입니다. 미국은 H-1B 비자를 매년 8만 5천 개로 제한하는데(석사 학위 2만 개) 며칠 만에 바닥납니다. 영국은 학생 비자가 끝나기 전에 근무 비자를 반드시 받아야만 그 국가에 머물 수 있죠. 이렇게 미국, 영국에 남는 게 힘들어지자 캐나다와 같은 나라들의 인기가 올라갑니다. 캐나다는 실리콘밸리에 “H-1B 비자 문제로 고민하고 있나요? 캐나다로 오세요.” 라는 광고를 할 정도로 적극적입니다.

업계 상황은 아직도 MBA 출신이 인기가 많다는 걸 보여줍니다. <이코노미스트>의 분석에 따르면 89%의 학생이 졸업 후 석 달 내로 직업을 찾고, 연봉 중간값은 10만 달러로 MBA 이전 연봉보다 88%가 높습니다. 달라진 게 있다면 은행에서는 예전만큼 MBA를 찾지 않는다는 정도입니다.

아시아의 대학도 인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아시아나 호주 대학원 지원자는 2007년 이래 8.1%가 늘었고 아시아 학교의 순위도 올라가고 있습니다. 중국도 앞으로 경영대학원을 늘릴 분위기입니다.

인기가 없는 경영대학원은 변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미시간, 듀크, 노트르담 등 저명한 대학에서도 실무 경험이 없는 학부 졸업생이 바로 진학하는 MiM(Master-in-management) 프로그램을 비교적 저렴하게 제공합니다. 이는 후에 MBA 진학을 염두에 둔 학생들을 미리 끌어오는 결과를 낳겠죠.

하버드 등 적어도 연 4만 달러 이상이 드는 최고 인기 대학은 지원자가 점점 느는 반면 4만 달러가 안 되는 MBA 프로그램은 지원자를 잃고 있는 것도 또 다른 추세입니다. MBA 프로그램이 지나치게 많다는 증거겠죠. 그러나 경영대학원에서 MBA 프로그램을 줄일 가능성은 작아 보입니다. “MBA 프로그램이 없다면 그게 경영대학원인가요?” 헐트 스쿨 스테판 호지스의 말입니다. (이코노미스트)

원문보기

20151017_WBP510